포항 소식 (여행지, 맛집 등)

포항 참치 – 만월일식 이자까야 이창화 원장 | 2014년 6월 26일

포항 참치집 – 만월일식 & 이자까야

포항 속시원내과의 두 번째 추천하는 맛집 만월일식 & 이자까야를 소개해 드립니다.

image

지인 2명과 함께 포항 대이동의 참치집 “만월일식 & 이자까야“에 들렀습니다.

유리창으로 식당 내부가 약간 보이며 “참치 해체쇼”가 TV에 방영되어 현수막이 걸려 있습니다.

대이동에 맛집과 술집이 많은 편이고 일식집도  꽤 있습니다.  그 중 만월일식은  신선한 참치로 유명한 곳입니다.

마침 셋째주 토요일이어서 많은 손님이 계셨고  중요한 것 (?)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바로 “참치 해체쇼“라고 불리는 참치 한마리를 부위별로 자르는 것입니다. 냉동 참치살이 아니라 바로  고객 앞에서 즉석에서 잘라서 시식을 하게 되므로 신선한 참치의 맛과 참치 한마리당 소량만 나오는 특수 부위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셋째 토요일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직접 보시려면 아래의 전화번호로 예약하고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mage

사장님의 넉넉한 미소와 멋진 모습, 손에 있는 참치는 35kg 정도의 참치로 오늘 준비된 참치는 사이즈가 조금 적지만 신선하다고 하시네요.  남태평양산 눈다랑어라고 하십니다.

 

image image image

천장의 등모습과 참치 머리부위의 모습입니다.  몇 분이 기념 촬영을 하셨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참치에 대한 부위별로 설명하는 모습입니다.

 

image

열심히 부위별로 자르는 모습과 뒷쪽에  참치에 대해 배우러 오신 분의 진지한 모습도 관찰됩니다.

image image image

너무 빨리 없어져서 (게눈 감추듯이 ……) 참치 사진은 몇 장 못 찍었습니다.

다음 방문시 기필코 사진을 찍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image

위의 사진은 즉석에서 대형 사케를 한 병 걸고 테이블 대항 가위바위보를 해서  우승한 테이블에 사장님의 특별 서비스로 사케를 드리는 모습으로 인심도 끝내줍니다.

만월 일식, 이동의 골목 안에 있지만 자리자리마다 손님이  빼곡히 차있는 이유를 알겠네요.

사장님의 인심과 서비스가 엄청납니다.

또한 신선한 재료를 위해 아침 일찍 장을 보러 간다고 하십니다.

 

만월일식

위의 사진은 참치 해체쇼의 모습을 찍느라 바쁘신 손님들 모습입니다. 얼굴은 스마일 처리 했습니다.

참치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니, 참치회는  최고급 회로 분류되며 맛이 진하고 부드럽고 비린내가 별로 없습니다.  참다랑어를 참치라고 부르는데,  참다랑어 이외에도 눈다랑어, 황다랑어, 날개다랑어, 가다랑어, 황다랑어 등의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다랑어의 종류는 8가지 입니다. (ko.wikipedia.org 참고)

A. 다랑어아속 : 남방참다랑어, 날개다랑어, 눈다랑어, 대서양참다랑어, 참다랑어

B. 황다랑어아속 : 황다랑어, 검정지느러미다랑어, 백다랑어

C. 기타다랑어 : 가다랑어, 점다랑어

통조림용 참치는 가다랑어와 날개다랑어를 사용합니다. 최근 참치 무한 리필점이 유행하는데 싼 부위나 품질이 좋지 않은  다랑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새치류 뱃살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참치와 맛이 유사한 기름치를 쓰는 경우도 있고 기름치의 지방은 소화가 잘 안되므로 과식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월일식은 참치 무한 리필점이 아니고 참치 전문점입니다.

참치 부위별 특징

1. 참치 머리살 : 진한 붉은색, 눈살, 볼살, 코살 등  간장, 기름장 좋음

2. 참치가마살 : 아가미 부위, 연하고 부드러움

3. 참치 뱃살 (오도로) : 바블링이 좋고, 회간장에 생와사비를 곁들여서 먹습니다.

4. 참치 등살  : 속살 부위, 지방질이 적고 단백한 맛, 소금장, 기름장 찍어 먹으면 좋음.

5. 참치 볼살 : 눈아래 볼부위에 적은양, 탄력이 좋아 소고기 육회라고 착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소금, 기름장이 어울림

6. 황새치 뱃살 (도로) 연한 불포화지방으로 쫄깃함 부드러움을 모두 갖춘 부위, 여성분들이 좋아함, 간장, 소금장, 기름장 모두 어루러짐.

만월일식에 들리시면 그밖에 눈살, 입천장살, 정수리살 등 특이 부위를 적은 양이지만 맛 보실 수 있습니다.

참치는 제대로 먹으려면 해동을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한 두시간 전에 미리 연락을 하고 해동을 해놓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들리시면 속시원내과 홈페이지 보고 왔다고 하시면 서비스(?) 더 나올지도……

꼭 포항 속시원내과 홈페이지를 보고 왔다고 이야기 해 주세요. ^^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잠동 465-12

도로명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이로95번길 5-3

전화번호054-278-7664

지도

One Comment

  • 진경

    Mar 25, 2016 - Reply

    가볼게요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