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건강건진 종합소견, 정상B는 뭔가요?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2월 13일

[건강건진 종합소견, 정상B는 뭔가요?]

 

 

Sad and smile

 

 

 

우리나라 성인은 누구나 건강검진을 받는데요, 건강검진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대충 형식적으로 하지 말고 문진표부터 꼼꼼히 작성하고 검사 이후 결과지까지 챙겨봐야 합니다.

 

 

 

male doctor with stethoscope and virtual screen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6년 건강검진통계연보’에 의하면

 

총 1370만94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차 일반건강검진의 종합판정 결과 정상A 7.4%, 정상B(경계) 34.6%, 질환의심 37.2%, 유질환자 20.8%으로 집계됐습니다. 즉 정상에 속하는 사람은 42%로 절반에 못 미쳤고 절반 이상이 질환의심 또는 유질환자로 밝혀졌습니다.

이 중 20대 이하의 정상판정 비율이 75%로 가장 높았고 70대 이상은 유질환자가 57%나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국민 절반 이상이 ‘건강하다고 할 수 없는 수준’인 것으로특히 30~50대 중장년층은 건강 상태가 가장 안 좋은 연령군으로 밝혀졌습니다.

 

 

 

20102229

 

 

건강검진 종합소견 결과 보는 법

 

검진 결과지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내용이 바로 ‘종합 소견’입니다.

 

-정상A: 건강상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 사람

-정상B: 정상과 질환의 경계에 있다는 뜻으로 식생활과 운동습관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사람

-2차 검진: 고혈압 또는 당뇨병이 의심되어 재평가가 필요한 사람

-질환의심: 진료를 통해 재평가 또는 치료가 필요한 사람

-유질환자: 건강상 문제로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내리는 판정입니다.

 

건강검진은 ‘정상’ 판정이 나왔다고 해서 지나치게 건강에 자신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 앞으로도 꾸준히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건강검진을 제때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