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고카페인 음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3월 21일

[고카페인 음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Sad and smile

 

 

 

고카페인 에너지음료는 최근 취업ㆍ학업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 사이에서 성행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각성 작용으로 인해 피로를 없애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먹으면 부작용으로 인체 이상 반응을 일으 킬 수 있습니다.

 

 

 

615293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도리어 짜증, 불안, 신경과민, 불면, 두통 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는 성인보다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칼슘 공급에 문제가 일어나는데, 이 경우 뼈의 성장이 지체되고 성인이 된 후 골다공증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위통, 현기증, 식욕 감퇴뿐만 아니라 심장발작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2015년에는 고카페인 에너지음료가 안압(眼壓)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에 손상이 생기는 ‘녹내장’ 위험이 높아집니다.

 

 

 

497650

 

 

 

고카페인 음료 섭취가이드

 

1. 고카페인 음료 외에도 커피, 초콜릿 등을 통해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식품과 혼합섭취에의한 카페인과다 섭취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카페인이 함유된 진통제, 감기약 섭취에 주의합니다.

 

2.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에 사용되는 알부테롤, 클렌부테롤 등과 함께 섭취하면 중추 신경계를 자극시켜 부작용 유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심장질환, 고혈압 환자는 과다 섭취에 주의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카페인 1일 섭취 권장량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카페인 하루 최대섭취권고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어린이 및 청소년 체중1kg당 2.5mg입니다

(체중이 50kg인 청소년이라면 카페인 1일 섭취 권장량이 125mg 이하가 됩니다.)

 

https://goo.gl/3fwzmI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