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고혈압의 종류, 2차성 고혈압이란? 포항속시원내과 | 2015년 12월 8일

[고혈압의 종류, 2차성 고혈압이란?]

 

 

 

 

Sad and smile

 

 

 

고혈압의 종류 두번째 시간! 백의고혈압에 이어 오늘은 “2차성 고혈압”에 대한 정보 전해드려요 ~

 

2차성고혈압은

속발성고혈압이라 하며 환자에게 원인 질환이 있고, 이로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은 원인이 발견되자 않은 1차성(본태성) 고혈압이지만, 요즘은 젊은층에서 2차성(속발성) 고혈압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Sick senior woman lying on a hospital bed

 

 

*1차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5%로 환경적인 요인인 짜게먹는 습관,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과다한 음주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

전체 고혈압 환자의 5%로 신장질환(만성신부전, 신혈관성 고혈압 등)이 가장 많고 내분비질환 혈관질환, 임신, 신경질환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차성고혈압 증상

 

- 아직 젊은데 고혈압이 급격하게 진행이 된 경우

- 두통, 현기증, 떨림이나 발한의 증상이 있는 경우

- 고혈압 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 혈압의 기복이 심한 경우

 

 

Doctor checking blood pressure of patient

 

 

 

이외에도 가족력상으로 유전적인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나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저칼륨혈증(혈중 칼륨의 수치가 낮은 경우)이 있는 경우에도 2차성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다른 질환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단이 간편하고 치료 및 관리가 용이하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질환의 중요성 및 심각성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심혈관계 질환의 가장 흔하고 강력한 위험인자로 관리하지 않으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정기적인 혈압측정을 통해 수치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wp.me/p31uEe-1E8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