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고혈압이 장기에 미치는 영향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5월 11일

[고혈압이 장기에 미치는 영향]

 

 

 

Sad and smile

 

 

 

고혈압은 별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치료를 안받고 버티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당장 불편한 게 없기 때문인데, 그런 분들이 아셔야 할 무서운 사실은 고혈압이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높은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멀쩡하던 사람을 갑자기 죽이는 병, 고혈압을 ‘조용한 살인자’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고혈압이 장기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알아볼까요?!

 

 

ti087c6045

 

 

1) 심장

 

가장 흔한 사인은 심장질환입니다. 심장은 평소 혈관으로 혈액을 보내야 하는데, 혈관의 압력이 높으면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는 게 힘들어 집니다. 그 결과 심장이 더 일을 많이 해야 하며, 그러다 보니 심장의 벽이 두꺼워집니다. 계속 그렇게 일만 하면 지쳐서 쓰러지게 되는데 그게 바로 심부전입니다. 그밖에 심장이 산소를 많이 쓰다 보니 협심증이 오고, 이로 인한 심근경색으로 사망하기도 합니다.

 

 

Head a brain

 

 

2) 뇌

 

고혈압이 있을 때 목 뒤를 만지는 걸 본 적 있으시죠? 이런 후두통은 고혈압이 심할 때 나타나는데, 여기서 좀 더 나가면 혈관이 막히거나 뇌출혈이 일어나는 등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3) 신장

 

고혈압에 의한 사망의 원인 중 10%는 바로 신장 때문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신장이 손상되어 나오지 말아야 할 단백질과 혈액이 소변으로 나오며, 결국 신부전으로 이행될 수 있습니다.

 

 

 

mw_go_kr_20160511_103841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고혈압의 진단

 

혈압이 높다면 정기적으로 혈압을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혈압을 측정해보기 전에는 고혈압의 발생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여러 차례 병원 방문을 통해 적어도 2회 이상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경우에 고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ti087b3803

 

 

 

 

*혈압약물을 복용하여 혈압이 거의 정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혈압약을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요?

 

아직까지 고혈압의 근본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또 유전적인 요소가 많으므로 거의 평생 동안 복용을 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혈압강하제의 장기간 사용으로 오랫동안 정상혈압이 유지되는 경우 약의 양을 줄여서 약을 중지할 수도 있으나, 이런 경우는 드뭅니다. 혈압강하제의 지속적인 복용 및 중단의 여부는 담당 의사가 건강상태와 혈압수치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http://wp.me/p31uEe-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