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고혈압 치료의 중요성, 체크 !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5월 11일

[고혈압 치료의 중요성, 체크 !]

 

 

 

 

Sad and smile

 

 

혈압은 신체 활동이나 상태에 따라서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지만 충분히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수축기 혈압이나 이완기 혈압이 둘 중 하나라도 정상 혈압 범위보다 높으면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 심장이 수축할 때의 혈압/ 이완기 혈압: 심장이 이완 할 때의 혈압)
 

이러한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으로 나타나고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는 쉽게 확인이 어렵습니다.

 

 

 

245029

 
 

중등도의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은 채로 놔두면?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서 혈관이 서서히 망가지기 때문에 오랜 기간이 지나고 나서야 말초 장기의 손상과 더불어 2차 질환의 동반 발생의 확률은 더욱 높아집니다.

또 심장에 부담이 되어 심장 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지게 되며 심장 기능이 떨어지고 심부전 상태로 진행됩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가 진행돼 심장근육으로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협심증이 되고, 관상동맥이 막히면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14406

 

고혈압 치료,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고혈압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스트레스 관리, 비만관리를 위한 규칙적인 식사, 꾸준한 운동, 금주, 금연 등은 혈압을 낮출 뿐 아니라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는 다른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요한 방법입니다.

혈압이 잘 조절되거나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해서 도중에 치료를 중단하는 환자가 많은데 이 경우 다시 혈압이 오르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95562

치료가 필요한 혈압 측정 범위는?

 

자신의 수축기 혈압이 13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5 mmHg 이상이라면 경각심을 가지고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에게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에는 동반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 인자에 따라서 생활습관교정이나 운동을 통한 비약물적 요법과 동시에 약물요법을 통해 혈압을 조절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