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3월 29일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

 

 

 

Sad and smile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고혈압 환자는 571만 명으로, 만성질환 중 가장 많은 환자 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고혈압은 심장을 서서히 망가뜨리고 혈관을 손상시키는 병인만큼 정확한 건강 정보를 통해 관리를 꾸준히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낮과 밤의 혈압이 다른가요?

 

혈압은 낮과 밤에 따라 변화가 있습니다. 즉 낮 평균 혈압 수축기 135 mmHg 이상, 확장기 85 mmHg 이상일 때, 그리고 밤 평균 혈압 수축기 120 mmHg 이 상, 확장기 70 mmHg 이상일 때가 고혈압입니다. 낮에 비해 밤 혈압이 10%이상 낮아지지 않을 경우 심근경색증,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사고가 생길 위험과 사망의 위험이 3배 더 높습니다.

 

 

2. 고혈압 환자가 조심해야 하는 약물은?

 

약 가운데 부작용으로 혈압이 오르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이 있을 때 복용하는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  일부 감기약이나 살을 빼는 데 사용하는 다이어트 약제, 약초 성분이나 한약, 민간요법으로 복용하는 제제 가운데 혈압을 올릴 수 있는 것도 있 기 때문에 이들 약물을 꼭 복용해야 할지 의사와 상의해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습 니다.

 

 

 

295785

 

 

 

3. 고혈압 환자 운동시 주의사항은?

 

아침에 일어날 때 혈압이 더 오르기 때문에 이른 아침 운동은 가급적 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쌀쌀한 기온에는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더 올 라 위험할 수 있는데요. 운동 중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플 때, 숨이 많이 찰 때, 어지러울 때,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이 생겼을 때는 운동을 중지해야 합니다. 특히 가슴통증이 있으면 바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4.고혈압과 당뇨병은 상관이 있나요?

 

고혈압이 있으면 당뇨병이 더 잘 생기는데요. 고혈압 환자는 정상 혈압 인 사람보다 당뇨병 위험이 약 2배 높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으면 정상 혈 당인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2배 높습니다. 우리 몸에서 혈압과 혈당을 올리는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것이 관련되어 있고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 등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을 측정했을 때 수축기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30세 이상이라면 1년에 한 번씩은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831324

 

 

고혈압 전단계(정상범위를 벗어났지만 아직 고혈압은 아닌 단계) 고위험군 체크법

 

1. 부모님이나 형제자매가 고혈압입니까?

 

2. 콜레스테롤 수치가 240 이상입니까?

 

3. 흡연을 하십니까?

 

4. 표준체중에서 20% 이상 과체중입니까?

 

5. 하루 2병 이상의 음주를 하십니까?

 

6. 음식을 짜게 드시는 편입니까?

 

7. 하루에 2잔 이상 카페인이 든 커피, 차 또는 음료수를 마십니까?

 

*위 항목 중 하나 이상 “예”라고 답한 경우 고혈압 발병 위험이 증가하며, “예”라고 답한 숫자가 많을수록 고혈압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고혈압 예방대책을 반드시 세워야 합니다.

 

https://goo.gl/6yOC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