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방광 비뇨기질환

금가루 올라간 요리, 건강에 좋을까?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11월 4일

[금가루 올라간 요리, 건강에 좋을까?]

 

 

 

Sad and smile

 

 

식용 금가루를 뿌려 내는 요리가 한때 유행한적이 있습니다.

부귀, 장수를 의미하는 금을 음식에도 올려먹으면 대접받는 기분도 들고, 건강에도 좋다는 이야기가 들리자 같은 요리라도 가격이 훨씬 비싼 금가루 요리를 고급 음식점, 디저트 가게마다 내걸었습니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금가루는 외관이나 모양을 좋게 하기 위한 ’착색제’이며, 섭취했을 때 건강 기능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금박첨가 식품을 구입할 때 이런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건강이나 질병과 관련된 광고가 나오더라도 현혹되지 말아야합니다.  또 금박첨가 식품이 마치 건강증진과 관련돼 있는 것처럼 금박 기능을 강조할 경우에는 허위 과대광고 행위로 간주,처벌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577623

 

 

금도 중금속의 일종이며 아연이나 철·구리 같이 신체에 꼭 필요한 중금속이 아니면 체내에 쉽게 쌓일 수 있습니다. 어쩌다 금가루 약간을 먹는 건 큰 문제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금가루 음식을 즐기게 되면 간이 손상되고 중금속이 몸에 쌓여 콩팥 기능이 망가질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빈혈 위험도 있습니다. 금은 섭취했을 때 골수의 조혈기능에 손상을 입히는데, 이렇게 되면 적혈구를 만들어내는 세포 자체에 손상을 줘 재생불량성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https://goo.gl/z1QyE5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