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기상 직후 담배 피우시나요?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4월 21일

[기상 직후 담배 피우시나요?]

 

 

Sad and smile

 

 

흡연과 음주가 구강암, 후두암 등 두경부암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흡연자 중 일어나자마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의과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상직후 30분이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1시간 이후 흡연하는 사람보다 두경부암 발생률이 59% 나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로 잠에서 깨어나 바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30분 이상 지난 후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보다 체내에 니코틴 수치가 높았는데, 이 같은 연구 결과는 기상 직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 담배 연기를 다량으로 깊이 흡입함으로써 이로 인해 일반 흡연자들에 비해 혈중니코틴과 여타 독소들이 더 많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두경부암 위험이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279745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눈뜨자마자 담배부터 찾는 애연가들은 정기적인 구강검진이 필요합니다. 두경부암은 치료가 매우 어렵지만 조기에 진단되면 완치율이 매우 높은 반면에, 처음 두경부암을 진단받은 환자 중 3분의 2는 이미 어느 정도 병기가 진행되거나 다른 부위로 암이 전이된 상태로 발견되어 환자의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은 뇌 아래, 가슴 위쪽에 생기는 암으로, 발생률은 전체 암 중 8위를 차지합니다. 주로 입·코·목·혀에 나타나는데,  이 부위는 먹고, 말하고, 숨 쉬는 데 중요한 조직이 촘촘하게 모여 있고, 뇌로 가는 중요한 혈관·신경이 많아 수술을 잘못하면 평생 엄청난 장애를 안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427241

 

 

두경부암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

 

-6주 이상 지속되는 목소리의 변화

-3주 이상 낫지 않는 구강내의 궤양

-3주 이상 지속되는 구강내의 부종

-구강 점막의 적백색 반점

-치주질환과 무관하게 치아가 흔들리는데 원인을 설명하기 어려울때

-3주 이상 지속되는 일측의 이충만감

-3주 이상 지속되는 경부의 종괴

-3주 이상 지속되는 연하곤란

-한쪽 코가 지속적으로 막혀 있거나, 이상한 분비물이 동반될 때

-안구나 안구 주변의 종괴

-뇌신경 마비 증세

-호흡곤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