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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과다섭취, 왜 건강에 안좋을까?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2월 20일

[나트륨 과다섭취, 왜 건강에 안좋을까?]

 

Sad and smile

 

건강하려면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저염식으로 조리하고 저염식품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유발하는 질환들을 알아아보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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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혈압
짜게 먹으면 몸 속 나트륨의 농도를 줄이기 위해 혈액의 양이 늘어나 고혈압이 생깁니다.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겪는 환자가 나트륨 섭취가 높으면 혈압이 높아져 뇌졸중이나 심장마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진 상태에서 혈압이 높아지면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기 쉬워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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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암
우니나라 남성 위암발생률은 세계 1위, 여성은 세계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암 중 갑상선암 제외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기도 한데요, 위암의 중요한 요인으로는 위암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유병률이 한국인들에서 높고, 그 다음으로는 짜게 먹는 식습관, 흡연, 그리고 위암의 가족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절인 음식, 장류, 염장식품 등의 짜게 먹는 식습관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는 전세계적으로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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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콩팥기능 저하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혈액 속에 나트륨 함유량이 높아져 몸이 삼투압을 유지하기 위해 단백질을 밖으로 많이 내보내려고 하는데요, 이때 단백뇨가 많이 나옵니다. 단백뇨는 신장의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인은 짜거나 국물 음식을 주로 먹는 습관 때문에 콩팥 질환에 더 많이 노출된 편인데요. 콩팥은 이상이 생겨도 조기 발견이 쉽지 않습니다. 피로감이 심하거나 아침에 눈 주위가 푸석푸석한 경우, 밤중에 지나칠 정도로 소변을 자주 본다면 병원에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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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염식 이렇게 실천하세요

 

-요리 시 소금의 양을 반으로 줄입니다. 소금 대신 허브나 후추 등 감칠맛을 내는 다른 재료를 사용하면 부족한 짠맛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국은 염분이 많으므로, 국을 적게 먹거나 아예 먹지 않아야 합니다.

-육류나 해산물을 먹을 땐, 최대한 간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식품 자체에 나트륨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저염 간장이나 저염 소금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제품에는 칼륨 함량이 높으므로, 나트륨·칼륨 조절이 잘 안 되는 만성 콩팥병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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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장병환자, 빈혈환자, 심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경우 체내 나트륨 농도가 줄어들면 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 체내 나트륨 농도가 너무 낮으면 식욕감퇴, 무기력함, 피로감이 생기고 심한 경우 탈진하거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에 맞는 나트륨을 적당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세계보건기구 권장량에 맞게 하루 2000mg 정도의 나트륨을 먹는 게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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