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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짠 음식, 먹을땐 좋지만 건강엔 악영향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6월 11일

[단짠 음식, 먹을땐 좋지만 건강엔 악영향]

 

 

Sad and smile

 

 

 

‘단짠단짠’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단것을 먹으면 짠 음식이 먹고 싶다’는 것을 줄인 신조어입니다. 누군가는 “단 것을 먹은 후 짠 것을 먹고 이를 반복하면 끊임없이 먹을 수 있다.”라 할 정도로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많은 분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한가지 음식만을 먹었을 때 쉽게 질리는 일이 많은데 두 가지 맛이 번갈아 입안에 들어오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식습관은 변비 및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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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비

 

떡볶이, 닭발 같이 맵고 짠 음식을 먹고 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먹는 분들이 있죠.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 성분은 수분을 빨아들여 소화장애와 변비를 유발합니다. 이뿐 아니라 초콜릿, 과자, 설탕 등과 같이 ‘단순당’의 섭취는 변비에 최대의 적입니다. 짠 음식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몸속 수분을 감소시켜 변비를 유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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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퇴행성관절염

 

달고 짠 음식들은 엄청난 양의 당분과 나트륨 등의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관절을 구성하는 영양소 중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연골과 뼈 성장에 방해를 받게 되어 결국 그 누구보다 퇴행성관절염에 더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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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염

 

달고 짠 음식을 과다섭취하면 소화불량,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위에 염증을 일으켜 위염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이 경험하는 소화기 질환인 만큼 올바른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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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타

 

염분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장병, 위암 등을, 당분 과다 섭취는 비만, 당뇨, 충치, 고지혈증 등을, 매운맛은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만성질환의 주범이 됩니다.

 

달고 짠 음식이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입에 맞아도 과도한 섭취는 위와 같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자제를 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은데, 국을 먹을 때는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초콜릿, 케이크, 사탕 등의 달달한 음식보다는 과일 등의 천연 당분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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