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당뇨관련 보조식품 주의, 돼지감자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6월 22일

[당뇨관련 보조식품 주의, 돼지감자]

 

 

 

Sad and smile

 

 

 

오늘의 당뇨관련 보조식품 주의점 ! 돼지감자입니다 ^^
최근 일부 방송에서 돼지감자가 당뇨병에 좋다고 소개하고 있는데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므로 과신해서는 안 되는데요, 속시원내과의원과 돼지감자에 대한 잘못된 정보 알아봐요 !

 

 

울퉁불퉁하고 뚱뚱한 모양새가 특징인 돼지감자는 “뚱딴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돼지감자가 당뇨병환자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자리잡은 이유는 바로 “천연 인슐린”, “먹는 인슐린”이라는 오해에서 시작됐는데요, 돼지감자에 포함된 성분은 인슐린이 아니라 이눌린(Inulin)입니다.

돼지감자 이미지 참고:  https://goo.gl/NcMMLb

 

 

 

886659

 

 

인슐린은 췌장에서 혈당 강하를 위해 분비되는 호르몬이고 이눌린은 식이섬유소입니다. 따라서 이눌린 함량이 높은 돼지감자를 분말, 진액, 환 등으로 만들어 혈당 강하를 위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이눌린은 식이섬유소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권장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섭취에 더욱 주의합니다.

 

 

295757

 

 

열량이 감자와 비슷하지만 고칼륨 식품(630mg/100mg)이기에 만성 콩팥병 환자는 섭취에 주의 해야 합니다.

 

또한 이눌린은 포드맵(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s And Polyols)의 주성분으로 미생물 분해 시 가스형성하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서 복통, 설사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위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https://goo.gl/3rAL5H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