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딸꾹질 멈추는 법, 있나요?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1월 17일

[딸꾹질 멈추는 법, 있나요?]

 

 

 

Sad and smile

 

 

 

일상 속에서 당혹스럽게 만드는 불청객, 딸꾹질이 시작되면 멈추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딸꾹질은 건강에는 무해하지만 상당히 불편한 현상으로 딸꾹질멈추는법을 알아두어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딸꾹질, 왜 생기는 걸까?

 

딸꾹질은 성문이 갑자기 막히면서 호흡의 흡기 근육이 수축해서 나는 소리입니다.
일반적으로 뜨거운 것과 같이 자극성 있는 것을 먹거나 마신 후, 굉장히 놀랐을 경우, 급하게 삼켰을 경우, 너무 웃다가, 물을 마시다가 시작하기도 합니다. 즉, 탄산음료, 공기, 과식 등으로 위가 팽창하거나, 더운 환경에서 찬 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이 급격한 기온 변화를 느낄 수 있는 환경이거나, 흥분, 스트레스 등의 감정 상태가 격해졌을 때 발생합니다.

 

 

Pretty brunette coughing on couch at home in the living-room

 

 

이 경우 대체로 금방 멎지만 며칠, 심지어 세계적으로는 몇 년을 가면서 멎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오래가는 경우에는 중추 신경계의 염증 또는 구조적 이상이 있을 수 있고 횡격막의 종양 또는 염증, 혈관이상 등에 의한 자극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딸꾹질을 오래하게 되면 머리가 아파오고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므로 역류성 식도염이 생겨서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7722323

 

 

딸꾹질은 우리가 임의로 조절할 수 없는 자율신경의 반사작용입니다. 딸꾹질은 뇌에서 복부까지 연결되어 있는 미주신경이라는 자율신경계나 혹은 그 분지가 자극 받았을 때 발생합니다. 미주신경은 횡격막 신경을 통해 폐 아래의 근육을 자극합니다. 그러면 횡격막이 경련을 일으키고 수축하여 딸꾹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다음의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설탕 한 스푼 먹기 : 설탕 한 스푼을 혀 윗면에 두면 혀의 신경말단이 단맛으로 채워져 이 강한 단맛으로 대개는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2) 손가락을 두 귀에 넣기 : 미주신경의 분지가 귀에도 존재하는데, 이 신경말단을 자극함으로써 미주신경이 흥분됩니다. 하지만 손가락을 너무 깊이 넣어 귓구멍에 손상을 주어선 안되겠습니다.

3) 깜짝 놀래기 : 누군가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하는 일도 다른 무엇보다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4) 물 마시기 : 물을 마시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5) 입천장 간지럼 태우기 : 솜 면봉으로 입천장을 간지러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게 합니다.

6) 일시적으로 숨 멈추기, 밀폐된 주머니 속에서 호흡하기 : 혈액 속의 일산화탄소 증사는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을 모두 사용해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면 병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