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방광 비뇨기질환

만성콩팥병 환자, 복부비만 관리 중요 !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3월 15일

[만성콩팥병 환자, 복부비만 관리 중요 !]

 

 

 

Sad and smile

 

 

 

질병관리본부는 만성 콩팥병 환자 중 정상체중이라도 복부비만이 있는 환자가 심혈관 질환 위험이 가장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 만성콩팥병(만성신장질환):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신장의 손상이 있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각종 질환을 의미

 

 

이러한 연구 결과는 콩팥병 환자에서는 단순한 체중 증가보다는 내장 지방의 증가로 대변되는 복부 비만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꾸준한 운동을 실천하여 복부비만은 줄이고, 근육은 늘리는 등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

 

 

 

995757

 

 

<만성콩팥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음식은 싱겁게 먹고 단백질 섭취는 가급적 줄입니다.

지나친 염분 섭취는 체액을 증가시켜 혈압을 높입니다. 특히 만성콩팥병 환자는 소변을 통한 염분의 배설능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염분에 의한 혈압 상승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2.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의 지나친 섭취를 피합니다.

만성콩팥병 환자가 많은 양의 칼륨을 섭취할 경우 고칼륨혈증이 유발되어 근육쇠약, 부정맥, 심장마비까지 올수도 있습니다.

 

 

3. 콩팥의 상태에 따라 수분을 적절히 섭취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해 심할 경우 의식장애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섭취를 너무 줄이면 탈수에 빠져 콩팥기능이 저하될수 있으므로 콩팥의 기능에 따라 수분 섭취를 적절히 해야 합니다.

 

 

4.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 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술과 담배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올라가고 콩팥으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어 콩팥기능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940172

 

 

 

5.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하면 콩팥 주변에 지방이 쌓여 직접적으로 콩팥을 누르고 사구체 비대를 일으켜 콩팥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또 단백뇨와도 연관이 있고 만성콩팥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6. 주 3일 이상 30분에서 1시간 정도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심혈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혈압과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게 해줍니다.

 

 

7. 고혈압과 당뇨병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는 만성콩팥병의 가장 큰 원인으로 방치할 경우 치명적인 말기신부전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8. 정기적으로 소변 단백뇨와 혈액 크레아티닌 검사를 합니다.

 

 

9. 꼭 필요한 약을 콩팥 기능에 맞게 복용합니다.

의사가 처방해준 약 이외에 불필요한 약제나 건강보조식품 등의 복용은 신장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