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방광 비뇨기질환

배뇨관련 이상증상 알아보기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4월 1일

[배뇨관련 이상증상 알아보기]

 

 

 

 

Sad and smile

 

 

 

 

소변을 방광 내에 충분히 채우지 못하고 자주 보거나 급하게 보는 경우를 저장증상, 소변을 시원하게 보질 못하고 힘을 줘서 보거나 약하게 보거나 한참 시간이 지난 다음 소변이 나오는 경우를 배뇨증상, 배뇨가 끝난 후 나타나는 증상을 배뇨 후 증상이라고 합니다. 배뇨관련 이상 증상에 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 속시원히 전해드립니다. *자료 출처: 국가건강정보 포털

 

 

mw_go_kr_20160401_114727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mw_go_kr_20160401_114748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1. 저장 증상

 

1) 빈뇨

배뇨 횟수는 보통 성인은 깨어 있는 동안 4-6회, 자는 동안 0-1회 배뇨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대개는 과다한 수분 섭취, 방광의 과민성, 방광의 용적 감소 등이 원인이 됩니다.

 

 

2) 야간뇨

야간뇨란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것으로, 야간의 소변량(요량)이 일일 배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야간 다뇨 및 그렇지 않은 야간 빈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령, 생활습관, 다뇨, 방광장애, 수면장애, 심리적 요인 등 여러 요인들과 연관이 있습니다.

 

 

3) 절박뇨

절박뇨는 소변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일단 느낌이 오면 참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4) 요실금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나와 옷을 적시는 현상으로, 환자에게 사회적 또는 위생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5) 유뇨증

비자발적인 배뇨로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이불을 적시는 것을 말합니다. 2-3세까지는 생리적 현상이고 5세 이후에 나타나는 것을 유뇨증이라고 부릅니다.

 

 

6) 야뇨증

5세 이상의 소아에서 야간의 수면 중에 요실금이 있는 것을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나 항이뇨호르몬의 분비이상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mw_go_kr_20160401_114755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 배뇨증상

 

1) 약뇨

소변줄기가 약하고 가늘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과거의 상황이나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소변줄기가 감소되었다고 표현합니다.

 

 

2) 분산뇨

소변줄기가 갈라지거나 흩뿌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3) 간헐뇨

소변을 볼 때 소변줄기가 한 번 이상 멈추었다가 시작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4) 요주저

배뇨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배뇨 준비를 한 후 배뇨 시작 시까지 오래 기다려야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5) 복압배뇨

배뇨를 시작한 후 유지하거나 소변줄기를 증가시키기 위해 배의 근육을 이용하여 힘을 주어 소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6) 배뇨 말 요점적

소변의 끝 무렵, 시간이 지연되면서 요속이 저하되고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mw_go_kr_20160401_114802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3. 배뇨 후 증상

 

1) 잔뇨감

소변을 다 본 다음에도 방광을 깨끗하게 비운 것 같지 않고 불완전하게 배뇨를 했다고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배뇨 후 요점적

배뇨를 마친 직후, 남자는 변기를 떠난 후, 여자는 변기에서 일어난 후에 비자발적으로 나타나는 소변의 누출을 말합니다.

 

http://wp.me/p31uEe-1I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