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봄이 괴로운 알레르기 환자들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3월 7일

[봄이 괴로운 알레르기 환자들]

Sad and smile

 

 

 

봄철에는 알레르기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집니다. 날이 포근해지면서 공중에 흩날리는 꽃가루가 늘어나고, 이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사람들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는 특정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서 생체 내에서 항원항체 반응에 의해 과민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꽃가루나 진드기, 동물의 털, 음식물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개인마다 원인 물질은 각각 다릅니다.

 

 

20465859]

 

 

그런데 꽃가루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사과나 복숭아, 키위 등의 과일을 먹을 때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의 41.7%에서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이 보였다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연구 결과가 확인된 바 있기 때문입니다.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은 생과일이나 생채소와 같은 음식물을 섭취한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식품 알레르기를 말합니다. 대개 음식이 직접 닿는 부위인 입술, 입안, 혀, 목구멍 등이 가렵고 붓는 증상을 보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과일은 주로 복숭아, 사과, 키위, 자두, 포도 등이었습니다.

 

 

unhappy woman with paper napkin sneezing

 

 

 

따라서 꽃가루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꽃가루의 노출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과일 섭취 시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알레르기가 있는 상태에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에 또다시 노출되면 더 심한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반복되는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 있으며, 악화될 경우에는 전신 쇼크 반응인 아나필락시스가 올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하나 심장·뇌 질환 환자라면 저혈압으로 인한 장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 사람들은 자신에게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음식이나 애완동물 등을 직접 먹어보고 접해보며 생기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자신에게 특정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은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속시원내과의원의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 안내 (클릭 시 해당 페이로 이동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