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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의외의 음식들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8월 8일

[생각보다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의외의 음식들]

 

 

 

Sad and smile

 

 

 

나트륨은 몸 속 수분량을 유지해주고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다양한 질환도 유발하다보니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나트륨 많은 음식=짠음식 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피해 보지만 사실 짜지 않으면서도 생각보다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이 있습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알아봐요 !

 

 

close up of white sliced toast bread on table

 

 

식빵·베이글 등

 

식빵 두 조각(80g)에 나트륨 347mg, 베이글 한 개(107g)에는 나트륨이 628mg 들어 있습니다. 두 종류의 빵 모두 짠맛을 느낄 수 없는데도 나트륨 함량이 예상 밖으로 높습니다. 여기다가 각종 잼이나 크림치즈를 발라 먹으면, 섭취하는 나트륨 양은 더 늘어납니다. 참고로 백반 한 공기(200g 기준)의 나트륨 양은 10~14m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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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시리얼 영양 성분표에 적힌 1회 제공량(30g)에 든 나트륨 양은 200mg 안팎입니다. 많은 이들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우유 한 팩(200mL)과 시리얼을 먹는데, 시리얼 1회 제공량보다 많이 먹곤 합니다. 아침 한 끼에 나트륨 700mg 이상, 즉 WHO 일일 권장 섭취량의 35% 이상을 먹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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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샌드위치의 기본 재료인 식빵 두 조각의 나트륨 양은 347mg, 슬라이스 햄 3장(30g)은 264mg, 슬라이스 치즈 2장(36g)은 324mg입니다. 기호에 따라 베이컨 또는 마요네즈와 같은 각종 소스를 추가하면 샌드위치 한 개에 총 나트륨은 최소 1000mg이 넘습니다. 짬뽕 1인분인 1000g에 나트륨 양이 4000mg인데, 이보다 1/5 수준의 중량(200g 미만)인 샌드위치 한 개의 나트륨 양은 1000mg입니다. 즉, 같은 중량을 섭취했을 때 오히려 샌드위치의 나트륨 함량이 짬뽕보다 더 높습니다.

 

 

 

close up of happy woman with cocoa cup at home

 

 

 

코코아

 

코코아 가루 1인분 스틱(30g)에 든 나트륨 양은 100mg, 뜨거운 우유(140ml)에 타서 마시면 총 나트륨 양은 170mg입니다. 종이컵(190ml) 한 잔도 안 되는 양만으로 WHO 일일 권장 섭취량의 8.5%를 먹는다고 생각하면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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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소스들

 

달콤하거나 고소한 맛의 소스류도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대한영양사협회에 따르면, 토마토케첩 30g(2큰술), 마요네즈 40g(2.5큰술), 마가린·버터 50g(3큰술)에는 나트륨 400㎎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된장·고추장 10g(1/2큰술)에 해당하는 나트륨 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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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과다섭취가 부르는 질환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구에 따르면 나트륨 섭취가 2400mg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36% 증가하며,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이 56% 증가합니다. 그 외에도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 위험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WHO가 권장하는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인데 비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한국인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878mg으로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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