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소화기 건강에 독, 과식 멈추세요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0월 18일

[소화기 건강에 독, 과식 멈추세요]

 

 

 

Sad and smile

 

 

 

 

과식은 비만은 물론이고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해 우리 몸의 장기를 공격하고 늙게 만듭니다. 또 지방이 쌓여 고지혈증을 유발하거나 혈관에 당이 쌓여 혈관내 출혈을 일으킬수도 있는데요, 과식이 반복될 경우 위, 장, 간, 췌장에 과부하가 생겨 여러 가지 소화기 질환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244548

 

우리가 과식을 하는 이유

 

 

1. 당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

 

단순당이 많이 든 크림파스타·프렌치프라이·피자·흰 빵 등은 과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많은 양의 단순당이 몸에 들어오면 혈당이 높아지는데 이때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고, 다시 혈당이 급격히 낮아져 공복감이 몰려와 과식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소모하게되며, 소모한 만큼 에너지 보충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은 오로지 당만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만드는데 스트레스를 받아 급격하게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당 함량이 높은 음식을 찾게 됩니다.

 

 

 

244496

 

 

과식을 예방하는 방법

 

-작은 그릇에 음식을 덜어 먹습니다.

-대형 포장된 식재료보다는 소형 포장된 것을 사고, 먹을 만큼만 소분해 놓습니다.

-식사시간 외에는 눈에 보이는 데서 음식을 치워둡니다.

-군것질이 하고 싶다면 초콜릿·과자 등 열량이 높은 음식보다는 포만감이 큰 과일·채소를 먹는 게 좋습니다.

-식사할 때는 섬유질이나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를 먼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