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속시원내과와 알아보는 경련성 변비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8월 17일

[속시원내과와 알아보는 경련성 변비]

 

 

 

Sad and smile

 

 

우리 주변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쉽게 볼수 있는데요, 보통은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채소 과일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이 도움된다고 하지만, 사실 모든 변비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혹시 나의 변비 유형이 변이 딱딱하고 동그랗게 끊어져 토끼똥 모양을 하고 있다면 섬유질 섭취는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보다 자세하게 알아봐요 !

 

 

 

671973

 

 

 

경련성 변비의 특징

 

경련성 변비는 대장이 불규칙하게 운동하면서 대변을 제대로 이동시키지 못해 생깁니다.

배변 욕구가 느껴지고 비교적 자주 변을 보지만 개운하지 않은 게 특징이며 변이 딱딱하고 동그랗게 끊어져 ‘토끼 똥’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장에 경련이 생겨 대변이 작게 조각나기 때문인데요, 변이 배에 오래 머물러 있어 배가 빵빵하게 붓는 복부팽만이 생기고 가스가 잘 찹니다.

 

 

경련성 변비의 원인

 

경련성 변비는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거나 다이어트를 심하게 할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궤양이나 담석증이 있는 경우 생기기도 합니다.

 

 

 

281223

 

 

경련성변비 관리법

 

주된 원인인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평소 대장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차가운 음료도 피합니다.

식이섬유가 대장에 도달해 장을 자극하면 오히려 경련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채소를 먹을 때는 삶거나 데쳐 부드럽게 만들어 먹습니다.

 

 

스스로 진단을 내려서 변비에 좋다는 약을 구해 먹거나 식품,차 등을 장기간 복용하면 내성이 생겨 복용량이 많아지고 효과는 점점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 https://goo.gl/59bNT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