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운 기립저혈압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8월 23일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운 기립저혈압]

 

 

 

 

Sad and smile

 

 

 

앉았다가 일어날 때 머리가 아프면서 어지럽거나 눈앞이 캄캄한 경우 있으셨나요?

이런 분들의 경우 대부분 ‘기립저혈압’을 진단받으시는데요, 이는 말 그대로 눕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난 직후 3분 이내 측정한 혈압이 수축기 혈압 20mmHg, 확장기 혈압 10mmHg 이상 떨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기립저혈압의 원인과 예방법, 속시원내과의원과 알아봐요 ^^

 

 

 

18047886

 

 

1. 원인

 

-낮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순간적으로 혈액이 머리 부분까지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자율신경계의 보상기능이 감소하거나 한계가 있어 일시적인 혈압 강하로 인해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나이가 들거나 당뇨병, 심장혈관 질환, 신장질환, 또는 탈수, 이뇨제나 알파차단제, 일부 항우울증 약제를 투여하게 되는 경우)

 

 

 

19375597

 

 

2. 예방법

 

- 취침 시 머리와 상체를 하체보다 높게 하고 아침에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염분 섭취를 평소보다 조금 늘리도록 하고 오랜 시간 서있을 때에는 다리 정맥혈관의 정체를 막기 위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것을 파악하여 교정 가능하면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러움을 느낄 때 조금 쉬어 증상이 없어지면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지럽거나 쓰러지는 원인은 기립성 저혈압 이외에 다양하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진단과 치료를 상의합니다.

 

http://wp.me/p31uEe-1O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