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알아두면 좋은 감기약 복용 정보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0월 25일

[알아두면 좋은 감기약 복용 정보]

 

Sad and smile

 

 

날씨가 급격히 쌀쌀해지는 환절기에 감기는 단골손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여름철 줄어들던 감기 환자는 가을로 접어들면서 다시 늘기 시작하는데요, 우리가 쉽게 접하는 감기약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약 먹으나 안 먹으나 7일 걸린다는데, 효과있는건가요?

 

증세에 맞는 감기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 증세가 오래가거나 심할 경우 세균 감염 때문에 항생제 등의 전문약 복용이 필요한 유사질환에 걸렸을 수도 있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해열제를 복용해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땀을 내는 것이 좋다?

 

춥고 떨린 증상을 동반한 고열환자는 이불을 싸매서 땀을 빼야 한다는 민간요법이 있는데, 아이들의 경우 이런 민간요법을 시행하면 체온이 급격히 상승해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열이 나면 규직적으로 정량의 해열제를 먹여야 하며, 도중에 열이 오르면 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 열기를 식혀줘야 합니다.

 

 

 

976555

 

 

종합감기약이 더 좋을까?

 

종합감기약은 기침, 콧물, 열 등 모든 감기 증상에 필요한 약을 섞어놓은 것입니다. 복합감기약은 단일 성분의 용량이 부족해 어느 증상에도 충분한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에 맞는 감기약을 처방받도록 합니다.

 

 

감기 증상이 오래 나타나도 감기약 꾸준히 복용하면 된다?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기침이 오래가거나 귀가 아프거나 콧물이 누렇게 나온다면 감기의 합병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부비동염, 페렴, 폐결핵 같은 질병을 의심해야 하며, 미취학 아이들이 귀가 아프다고 호소한다면 중이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진찰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476914

 

 

*감기약 복용전 체크사항

 

두통약, 진통제, 생리통약을 복용하는 중인가요?

알레르기성 비염약, 피부 두드러기약을 복용중인가요?

복용하고자 하는 피로회복제에 카페인이 들어있나요?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을 즐겨먹나요?

만 2세 미만의 아이가 감기증상을 겪고 있나요?

※ 해당사항이 있는 경우 의사 ·약사와 상담하세요 

 

 

 

624353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크므로 감기 증상이 있는 아이에게 필요한 처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약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의사·약사에게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만 2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에는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복용하여야 합니다.

-제품마다 나이 제한, 용량 등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 사용 설명서를 꼭 확인하세요.

-어른 감기약을 먹이지 않도록 하고 친구나 형제, 자매끼리도 약을 나누어 먹이지 마세요.

– 약에 첨부되었거나 약 계량을 위해 만들어진 계량스푼이나 계량컵을 사용해 주세요.

– 가능하면 어린이 안전용기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장소에 약을 보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