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알아두면 좋은 예방접종 상식!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5월 9일

[알아두면 좋은 예방접종 상식!]

 

 

 

 

Sad and smile

 

 

 

특정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예방접종’을 합니다.

독감, 폐렴, 수두,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예방접종은 그 종류와 예방할 수 있는 질환도 다양한데요, 오늘은 알아두면 좋은 예방접종 상식! 속시원내과와 알아봐요 !!

 

 

Q. 예방접종을 예정된 날짜에 못하면 처음부터 다시 접종해야 한다?

 

A.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백신은 권장되는 접종 횟수를 완료하면 항체 형성에 최종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접종 날짜가 늦어진 경우 처음부터 다시 접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예방접종이 늦어지면 적절한 방어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감염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표준 접종일정에 따라 접종하는 게 중요합니다.

 

 

 

606214

 

 

 

Q. 개인병원의 예방접종 백신과 보건소 백신은 효과가 다르다?

 

A.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 유통되고 있는 모든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전성과 유효성(효과)을 승인받은 백신입니다. 같은 감염병을 예방하는 백신이라도 제조사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생산되고는 있지만, 제품에 따라 질병 예방 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Q.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매년 여름마다 받아야 한다?

 

A.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사백신)은 매년 여름철에 받아야 하는 계절접종이 아니라 생후 12~23개월에 시작해 일정에 맞춰 총 5번 접종하면 되는 예방접종입니다. (생백신의 경우 2회 접종). 여름철을 기다리지 말고 접종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304525

 

 

 

Q. B형간염 예방접종 3회 완료 후 항체검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

 

A. 그렇지 않습니다.

B형간염은 3차 접종 후 1~3개월에 항체가가 최고로 나타나고, 이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항체가가 감소합니다. 하지만 면역 기억으로 예방 효과가 지속되므로 전 세계적으로 건강한 소아나 성인에 대해 B형간염 예방접종 후 일률적인 항체검사나 이에 따른 추가접종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Q. 어른들은 예방접종을 할 필요가 없다?

 

A. 그렇지 않습니다.

영유아시기에 예방접종을 모두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접종이 필요한 백신이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및 만성질환 증가로 성인에서도 꼭 필요한 예방접종이 있고, 감염병 노출 위험정도(직업·상황별)에 따라 권고되는 백신이 있어 의사와 상담 후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