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알코올성 위염, 당장 금주하세요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7월 3일

[알코올성 위염, 당장 금주하세요]

 

 

 

Sad and smile

 

 
음주하면 간질환을 떠올리기 쉽지만 소화기 질환도 살펴봐야 합니다. 과도한 음주 후 복통·속쓰림·구토 증상은 단순한 숙취가 아닌 알코올성 위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성 위염이란?

 

알코올이 식도와 위장의 운동은 방해하면서 위산 분비는 증가시켜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위 점막의 손상이 일정 이상 진행되면 염증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이 때문에 속 쓰림이나 더부룩한 증상을 보입니다.

 

 

SILL076_006

 

 

성인병 발생위험도 높이는 음주

 

알코올성 위염 외에도 과음은 고혈압과 당뇨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음주 시 혈관이 확장돼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지지만 술이 깨고 나면 혈관 수축이 활발하게 일어나 오히려 혈압이 높아집니다. 또 알코올은 혈당 조절 인슐린 생성기관인 췌장에 영향을 미쳐 극심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급성 췌장염을 유발하거나 당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금주하고 식습관도 개선하세요

 

위염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금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카페인 음료,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만성위염의 경우 소금에 오래 절이거나 신선하지 않은 오래된 음식, 불에 구워먹는 고기·생선은 위암의 발병을 높일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고 신선한 야채, 물에 삶은 고기,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단과 금연, 절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Web

 

 

 

위내시경검사를 통한 진단이 우선

 

소화불량, 트림, 심와부 통증,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대개 치료를 시도하지만 우리나라는 위암의 발병률이 높은 만큼 만 40세 이상에서는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는 위내시경 검사를 통한 진단을 먼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면 검사상 나타난 징후를 통해 위염의 분류가 가능하고 만성적인 변화인지, 급성적인 변화인지를 감별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단 후에도 꾸준히 정기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