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 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어르신들을 위한 의약품 안전사용법 Ⅰ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12월 1일

[어르신들을 위한 의약품 안전사용법 Ⅰ]

 

 

 

Sad and smile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참고

매일 5~6개 이상의 약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 ‘다약제복용’이라고 합니다. 어르신들은 간이나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몸 안에 약이 쉽게 쌓이고, 다약제복용을 할 경우 약물 간의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01601

 

 

 

당뇨병약을 복용 중이라면

시럽제, 스테로이드제, 이뇨제(티아지드) 동시 복용을 주의하세요! 혈당증가로 인한 목마름, 피곤함, 잦은 소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폐질환을 앓고 있다면

고혈압약(베타차단제) 복용을 주의하세요!기관지 수축으로 인한 호흡곤란, 기침, 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을 복용 중이라면

소염진통제(진통제) 동시 복용을 주의하세요! 수분이 몸에 남게 되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고혈압약(칼슘채널길항제) 동시 복용을 주의하세요! 변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659392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다면

몸 속에 약물이 쌓이기 쉬우므로 약 복용을 더 주의해야 하고, 약 용량을 줄여서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염진통제 복용을 주의하세요! 신부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약을 복용 중이라면

무좀치료제(항진균제) 동시 복용을 주의하세요! 근육통, 구토, 갈색 소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매를 앓고 있다면

불면증치료제, 신경안정제(벤조디아제핀 등),우울증치료제 복용을 주의하세요! 인지력이 떨어지고, 안절부절하거나, 환각, 떨림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goo.gl/sOAuU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