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 위 내시경

우리가 탄산음료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2월 24일

[우리가 탄산음료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

 

 

 

Sad and smile

 

 

 

 

우리가 자주 마시는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는 톡쏘는 맛 덕분에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 자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탄산음료에 포함된 상당수의 당분은 여러 가지 질환들을 일으키는데요, 속시원내과의원과 함께 탄산음료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 알아봐요

 

 

1. 비만,당뇨, 동맥경화

 

탄산음료의 설탕 함유량은 다른 음료보다 훨씬 많습니다. 당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면 비만, 당뇨병, 동맥경화 등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2.골다공증

 

지속적으로 탄산음료를 섭취할 탄산음료에 많은 인산 성분으로 인해 골밀도의 감소와 함께 골절의 의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위장질환

 

탄산은 장에서 다 흡수되지 못해, 여분의 공기가 식도를 타고 입 밖으로 나와 ‘꺼억’ 하는 소리를 내게 됩니다.이처럼 탄산음료는 식도괄약근 기능을 떨어뜨려, 위(胃)에 있는 신물까지 입으로 넘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4.영양 불균형

 

탄산음료에는 당분만 있고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영양소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탄산음료 속 당이 에너지로 만들어질 때 체내에서 비타민을 쓸데없이 소비하게 되 영양불균형이 오게됩니다.

 

 

5. 치아부식

 

탄산음료를 특히 삼가야 하는 사람은 평소 구강건조증이 있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치주 질환이 있는 사람 등 입니다. 입안에 침이 없으면 탄산음료로 인해 치아가 부식될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531233

 

 

*탄산음료로 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

 

탄산의 톡 쏘는 느낌이 좋아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에는 탄산 외에 당분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컵에 물이나 얼음을 섞어 탄산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맛은 약간 묽어지지만 당분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햄버거나 피자 등 고지방식과 함께 탄산음료를 마시면 한 번에 지나치게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