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위내시경 전 후 음식섭취 정보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0월 30일

[위내시경 전 후 음식섭취 정보]

 

 

Sad and smile

 

 

 

위내시경 검사는 한국인에서 유병율이 가장 많은 위암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이며 식도, 위, 십이지장 2부까지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위내시경 검사전에는 의료진이 위점막을 정확히 관찰할 수 있도록 “금식”을 해야하는데요,

속시원내과의원에서 위내시경 전 후 음식섭취에 대한 정보 전해드리겠습니다.

 

 

 

590328

 

 

위내시경 전 금식시간 어느정도?

 

통상적인 위 배출 시간, 즉, 위에 있는 음식이 십이지장으로 내려가는 시간을 고려하면 12시간 정도 금식이면 충분합니다. 최소한 8시간 이상 금식을 해야 합니다.

단, 평소 복용하던 심장약, 혈압약, 천식약 등은 그대로 복용할지 여부를 의사와 꼭 상의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전 물 마셔도 되나요?

 

위내시경 전에 맑은 물 종류는 상관없지만, 설탕, 과당이 섞인 색깔이 있는 음료수 같은 것은 내시경 시야에 방해가 돼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유는 직전에 드시면, 위표면에 하얀색으로 단백질 물질로 얇은 피막을 형성해서 관찰하는 데 매우 불편합니다.

 

 

 

4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위내시경 후 음식 바로 먹어도 되나요?

 

위내시경 검사 1시간 후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위내시경 시 조직 검사를 한 경우 3시간 후 식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위와 관련된 조직 검사를 했다면 약 1주일간 맵고 짠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금해야 하고, 음주, 흡연 또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의 섭취 또한 위내시경 검사가 완전히 끝난 후 1시간이 지나서부터 실시하는 것이 좋고, 약 3-4일간 찬 음식, 뜨거운 음식,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