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원 치료 증례 소개 / 위 내시경

이소성 췌장 이창화 원장 | 2015년 7월 7일

이소성 췌장 (ectopic pancreas)

이소성 췌장(ectopic pancreas)은 췌장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난 곳에서 관찰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끔  ”원장님, 예전에 위안에서 췌장이 있다고 하던데요”, ”선천적으로 위모양이 이상해요” 이런식으로 위안에 췌장이 있다고 찾아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소성 췌장이란 것은 원래 있어야 할 곳 이외의 다른 곳에 췌장 조직이 있다고 하는 의미로 약 75%의 경우에는 췌장조직이 위, 십이지장, 공장에 위치하며 간혹 회장, 메켈 게실, 담낭, 총담관, 비장문, 배꼽, 폐, 위나 십이지장 주변조직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위내에서는 원위 전정부의 대만부, 특히 유문에서 6㎝ 이내에 주로 위치합니다.

antrum pancreas

가운데 멀리 보이는 구멍이 유문이고 유문 앞쪽에 배꼽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볼록하고 내부가 오목한 모습으로 관찰되는 것이 이소성 췌장의 모습입니다.

대부분 크기는 4㎝를 넘지 않으며, 병변의 모양은 무경성이고 표면의 가운데에 움푹 들어간 곳이 있습니다.  간혹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복부 통증, 복부 팽만, 오심, 구토, 상부위장관 출혈, 췌장염, 담관폐쇄, 장폐쇄 혹은 장중첩증, 낭종 형성 그리고 악성화 등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ectopic pancreas

위에서 아랫쪽으로 보고 촬영한 모습입니다.

위에 발생한 경우 위내시경상 위벽내에 관찰되며 육안적으로 단단한 결절모양으로 특징적인 점막하 종양의 모습을 띠며,  중심부에 함몰은 대개 병변에서 나오는 췌장관이 개구하는 부위인데, 이런 함몰을 보이는 병변은 전체 이소성 췌장의 절반 이하입니다.

soksiwon

증상이 없는 경우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지만 폐쇄 증상이 있을 경우는 이를 제거하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