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 본원 치료 증례 소개

장결핵 (결핵성 장염, Intestinal Tuberculosis) 이창화 원장 | 2015년 5월 30일

장결핵 (결핵성 장염, Intestinal Tuberculosis)

가끔 대변에 약간의 피가 섞여나오는 43세 여자분으로 2014년 9월달 속시원내과 에 내원하여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습니다.

대장내에 선홍색의 출혈이 관찰되며 특징적인 원형의 궤양과 발적, 미란 소견들이 관찰됩니다. 조직검사를 하기 전 모습으로 궤양내 괴사조직에서 자발적인 출혈이 보입니다. 궤양의 방향이 특징적인데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병들과는 달리 윤상 (circular) 궤양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colon ulcer

위치상으로는 상행결장 시작 부위로 멀리 맹장옆의 회맹판 출구가 관찰됩니다.

intestinal tb  tb enteritis

우측의 흰색으로 반짝거리는 것은 궤양 소견은 아니고 점막에 불빛이 반사된 영상입니다. 궤양 뒷쪽으로 반흔도 약간 관찰되는데 오랫동안 염증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여 반흔이 생긴것으로 추정됩니다.

장결핵이 의심되는 소견입니다.

장결핵이 의심될 때 조직검사는 방법이 중요한데 조직슬라이드를 여러개 만들어 항산균 도말검사와 항산균 배양검사를 동시에 시행해야 양성율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조직 고정 방법인 포르말린 대신 균배양을 위해선 생리식염수 조직통에 조직을 담아야 결핵균이 배양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르말린 통에 넣어버리면 조직내 결핵균이 다 죽어 버려서 항산균 배양이 실패되어 2-3개월 뒤 위음성의 결과를 얻게됩니다.

환자분은 1주일 뒤 조직검사상 항산균 도말 검사상 양성 (AFB stain positive) 이고 granulomatous inflammation 소견을 보이며 caseous necrosis 는 없는 소견으로 레포트 되어 장결핵으로 진단하였고 6개월간 결핵약 복용을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 5월 30일 금일 6개월 치료 후 2개월 경과시점에서 추적 대장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tuberculosis3 tuberculosis2 tuberculosis

위의 세 사진에서 보듯이 상행결장의 윤상 궤양형태의 병변과 출혈 병변들은 모두 깨끗하게 호전되었고 완치된 모습이 관찰됩니다.

환자분에게도 완치를 설명 드렸고 1-2년 뒤 추적 검사 권유 드렸습니다.

장결핵은 폐결핵과 마찬가지로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장결핵은 폐결핵과 마찬가지로 항결핵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며,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나 항결핵제를 사용할 때는 항결핵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결핵균이 나타나는 것을 막기 위해 대개 4 종류의 약제를 섞어 사용하며,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번에 나누어 복용하지 않고 하루에 한 번 아침 식전에 복용합니다. . 항결핵제의 복용 기간은  과거 폐외결핵은 1년 ->9개월 ->6개월로 치료 기간이 단축되었고 저희 속시원내과에서도 6개월 결핵약 복용후 완치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