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천식과 증상이 비슷한 질환들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6월 8일

[천식과 증상이 비슷한 질환들]

 

 

 

 

Sad and smile

 

 

 

천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바로 만성폐쇄성폐질환과 알레르기 비염입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함께 세질환의 주요 증상과 관리법 알아봐요 !

 

 

 

mw_go_kr_20160608_143407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천식>

 

천식은 기도에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만성 기도 염증질환입니다.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특정 음식물, 운동 등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주요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 등인데요, 주로 기도의 염증이나 부종 때문에 기관지가 좁아질 때 이러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외 가래, 흉부 압박감, 천식발작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mw_go_kr_20160608_143417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천식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또한 천식 환자가 찬 공기를 마시며 달렸을 때 기관지가 수축해 심한 호흡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천식증상을 완화시키려면 자신에게 천식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아 이를 피해야 합니다. 천식 발작을 멈추게 하는 증상완화제와 기관지 염증을 억제해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질병 조절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mw_go_kr_20160608_143727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이 발생하면 기침, 객담 생성, 호흡곤란, 천명음, 흉부 압박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천식과 달리 좁아진 기도가 다시 확장되지 않는 상태에서 공기흐름이 제한되어 폐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주로 흡연에 의해 발생합니다. 유전적 인자도 있습니다. 석탄가루도 화학약품 등의 유해물질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mw_go_kr_20160608_143743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금염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번 파괴된 폐를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것은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약물치료, 호흡재활치료 등을 실시합니다.

 

 

 

mw_go_kr_20160608_143835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이 집먼지 진드기나 동물의 털 등의 특정 물질에 대해 특이한 면역반응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면역반응은 혈액 내의 특이 면역단백질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증상은 발작적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후각 저하, 두통, 천명음이 동반될 수도 있으며 부비동염, 중이염, 인두염 등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천식이나 아토피피부염, 결막염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은 완화되었다가 악화되었다가를 반복하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일차적인 치료방법인데요, 항히스타민제나 국소용 스테로이드제 등을 통해 증상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http://wp.me/p31uEe-1LA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