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천식환자 증가, 대표적인 증상은?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5월 2일

[천식환자 증가, 대표적인 증상은?]

 

 

 

 

Sad and smile

 

 

 
매년 5월 첫 번째 주 화요일은 ‘세계 천식의 날’입니다.

환경 오염과 나날이 나빠지는 대기오염 등으로 천식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천식 질환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질환 인식 개선 증진을 목적으로 1998년 세계천식기구(Global Initiative for Asthm, GINA) 제정한 날인데요,

일반적으로 천식은 주로 소아청소년기에게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령화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65세 인구의 약 12%가 천식 환자로 나타났고, 이는 젊은 성인층에 비해 약 4배 이상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과 관리법 알아봐요 !

 

 

1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천식의 원인

 

 

천식은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막혀서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발생하며, 대표적인 유발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입니다.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감기, 담배 연기와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 활동, 기후 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20325197

 

 

 
천식 3대 증상

 

 

1. 기침
천식환자의 기침은 발작적이고 다소간의 점액상의 가래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기침은 야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새벽에 나타나면서 호흡곤란을 동반하여 잠에서 깨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천명
천식환자의 기관지는 일반 자극에 예민하기 수축반응하기 때문에, 먼지가 많거나 자극성 가스가 있는 환경에 폭로되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기침이 동반되고 심한 경우에는 천명이 나타납니다. 색색 소리가 들리거나 가슴으로 느껴지는 천명은 좁아진 기관지에 호흡하는 공기가 지나갈 때 나타나는 소리입니다. 이 천명은 천식에 흔히 나타나지만 다른 원인으로 기관지가 좁아진 경우에도 들립니다.

 

3. 호흡곤란
천식 환자 중에 기침을 하게 되면 가슴이 따갑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지 염증이 심한 경우입니다. 천식을 심하게 또 오래 앓게 되면 기관지 개형이 일어나고 이런 경우는 폐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는 지속적인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2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천식의 진단

 

1) 폐기능 검사
기관지 천식은 정상인에 비해 기관지가 예민하여 자극을 받으면 기관지가 좁아지므로 폐기능 검사를 통해 기관지가 얼마나 좁아져 있는가를 확인하고, 기관지 확장제를 흡입하여 좁아진 기관지가 충분히 넓어지는가를 확인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2) 천식유발 검사
천식유발 검사는 천식의 진단이 불확실할 때 기관지 수축제를 흡입하여 기도의 과민성을 증명하여 천식을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3) 객담검사
객담검사는 객담(가래)에 있는 알레르기 염증세포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로 천식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도의 알레르기 염증 정도를 측정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천식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로는 알레르기 피부 단자검사, 알레르기 특이항체검사, 알레르겐 천식유발 검사 등도 있습니다.

 

 

20483446

 

 

 

천식치료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증상을 잘 조절하여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치료목표입니다.

치료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물요법과 천식 원인 물질을 찾아 원인 알레르겐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회피요법을 이용하며, 여기에 원인 물질을 소량씩 주사하여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요법을 이용 하기도 합니다. 각 치료방법을 환자의 증상과 심한 정도, 환자 나이 및 전신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