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콧물흡인기 사용 시 주의사항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월 19일

[콧물흡인기 사용 시 주의사항]

 

 

 

Sad and smile

 

 

춥고 건조해지는 겨울은 추위와 감기 등으로 콧물이 자주 발생하는 시기로 콧물흡인기를 사용하는 빈도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콧물흡인기는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용법이 어렵지 않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며 특히 혼자서 코를 풀기 어려운 아이들과 영유아들에게 유용한 기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흡인기는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의료기기이므로, 관리와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427788

 

 

잘못된 흡인기 사용으로인한 부작용

 

1. 출혈

아이들의 콧속은 성인에 비해 매우 얇고 연약하여 과도한 흡인 시 비강 손상과 출혈을 초래할 수 있으며 출혈을 통한 통증과 흡인 방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부어오름

흡인기를 자주 사용할 경우 자극으로 인해 코 안 점막이 부어오를 수 있기에 사용할 때에는 항시 상태를 파악합니다. 1회 사용 권장 시간과 하루 사용 권장횟수를 꼭 지킵니다.

 

 

3. 교차오염

교차오염은 두명 이상의 사람이 의료기기를 번갈아 사용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둘 이상의 아이에게 흡인기를 사용할 일이 있을 때에는 세척과 건조과정을 거쳐 위생상의 청결을 유지합니다.

 

 

* 콧물흡인기 세척 방법

사용 후 구성품을 분해해 미지근한 물로 비누 또는 세제 등을 이용해 부드러운 솔로 호스 부분까지 깨끗하게 씻습니다. 사용 재질에 따라 소독 방법이 다를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소독합니다.

 

 

896142

 

 

효과 높이는 콧물흡인기 사용법

 

-콧물흡인기를 사용할 때에 아이가 움직이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을 잘 잡고 움직임을 고정시킨 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흡인기의 효과를 높이려면 목욕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에는 콧속으로 따뜻한 습기가 들어가 콧물을 묽게 만들기 때문에 흡인기를 통해 콧물을 제거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콧물이 말라서 기기로 제거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 식염수 2-3방울 정도로 코 안에 떨어뜨리고 1,2분 뒤에 사용하면 좋으며 이때에는 아이를 눕히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https://goo.gl/9ZBmoZ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