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탄산음료 보다 건강에 좋은 탄산수?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8월 17일

[탄산음료 보다 건강에 좋은 탄산수?]

 

 

 

 

Sad and smile

 

 

 

 

원래 탄산음료 시장을 보면, 부동의 1위는 콜라, 2위는 사이다였는데요.
최근 3년간은 탄산수를 필두로한 ‘기타 탄산음료’ 군이 사이다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합니다.

물보다 맛있다, 당분이나 열량이 없어서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탄산수를 물 대신 마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탄산수의 원재료는 정제수, 탄산가스뿐 특별한 영양성분은 없을뿐더러 물대신 자주 마실 경우 이 역시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몰랐던 탄산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속시원내과의원과 알아봐요!

 

 

 

 

19885359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연구 내용은 아직 근거가 부족해 물처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입니다.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시면 위 내부 식도괄약근 기능을 떨어뜨려 심하면 역류성 식도질환과 복부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를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과 함께 섞어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탄산수로 인해 알코올 흡수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306086

 

 

 

치아 건강에도 안 좋습니다. pH가 5.5 이하일 때 치아의 가장 바깥면인 법랑질을 녹일 수 있는데, 탄산수는 치아 부식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궈내는 게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같은 탄산수라 하더라도 원수의 종류에 따라 치아 부식 위험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음료수 보다는 당도가 낮은 탄산수가 더 좋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은 생수로서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가끔은 취향에 맞게끔 음료를 음용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생수를 마시는 것이 이롭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