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통풍은 왜 남성환자가 더 많을까?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10월 30일

[통풍은 왜 남성환자가 더 많을까?]

 

 

Sad and smile

 

 

 

통풍이란 대표적인 대사질환으로 퓨린대사의 최종 산물, 요산이 혈액에 남아 농도가 높아지고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중년 이상의 남성에게 발생하며 현재는 환경적 영향으로 인하여 발생 빈도가 점차 증가되고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데요,
남성에게 발병률이 더 높은 이유는 뭘까요?

 

 

Woman hand holding foot with pain, health care and medical conce

 

 
통풍과 관련이 있는 요산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혈액 속 요산 수치가 높을 때 요산이 결정체를 형성해 관절 주위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통풍증상 은 주로 엄지발가락 근저부 관절에 발병하는데 돌발적인 통증과 함께 부어오르며 심한 경우 스치기만 해도 아프며 열이 납니다.

 

음식에는 생존에 필요한 성분인 퓨린이 들어 있습니다. 퓨린은 유용한 에너지로 사용된 후 배출되는데 몸에서 사용된 퓨린은 요산이라는 찌꺼기를 남깁니다. 보통 요산의 65%는 소변으로, 나머지는 땀과 대변으로 배출되는데, 요산이 몸 안에서 너무 많이 생성되거나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되지 못해 균형이 깨지면 통풍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close up of hands with beer mugs at bar or pub

 

 

 

 

술을 즐기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

 
술과 함께 먹는 고기류 안주에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남성은 근육이 크고 세포량이 많아 몸에서 기본 요산의 생성량이 높고 신장에서 요산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여성호르몬이 없어 통풍이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은 신장에서 요산의 재흡수를 억제해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성 통풍환자의 수는 남성에 비해 적습니다. 여성 환자의 경우 폐경기 이후나 유전적 소인이 강하거나 신장 기능이 약한 여성에게 발병됩니다.

 

 

 

20405665

 

 

통풍 예방법

 
알코올은 신장에서 직접 요산의 배설을 억제해 혈중 요산을 증가시켜 통풍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요산혈증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는 비만이나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 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합니다.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동물의 내장, 거위, 정어리, 고등어, 멸치 등이 있습니다.

 

통풍은 만성 대사 질환이기에 장기적으로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으로 요산 수치를 관리하면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