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폐렴은 겨울철 질환? 여름에도 조심!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8월 3일

[폐렴은 겨울철 질환? 여름에도 조심!]

 

 

 

Sad and smile

 

 

 

폐렴은 겨울철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여름을 비롯한 사계절 내내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여름철에는 폐렴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세균, 곰팡이 등의 미생물과 바이러스의 번식이 활발해져 더욱 기승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폐렴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아봐요 !

 

 

 

cdc_go_kr_20170803_104518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1.레지오넬라 폐렴

 

 

에어컨, 샤워기, 장식 분수 등의 오염된 물에 존재하던 균이 비말형태로 인체에 흡입돼 전파되는 질환으로, 특히 에어컨 사용이 잦은 6~8월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대형건물, 숙박시설, 노인 복지시설 등의 에어컨 냉각탑에 서식된 레지오넬라균이 에어로졸 형태로 배출시에는 집단으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복기는 2~11일(평균 7일)로, 만성폐질환자, 흡연자, 면역저하환자 등에서 잘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마른기침이나 소량의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 근육통, 두통, 전신 쇠약감, 식욕부진, 위장관 증상, 의식장애 등이 나타나고, 흉부 X-선 검사에서는 폐렴소견이 관찰됩니다.

 

 

515862

 

 

2.마이코플라스마 폐렴

 

5~9세를 포함한 학령기 아동과 청년층에서 주로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입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호흡기계는 물론 신경, 혈액, 심혈관, 골격계, 신장계의 다양한 조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특히 아동의 경우 간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전체 폐렴의 원인 가운데 10~30%를 차지합니다.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에서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보여 5~9세 33%, 9~15세 70%를 차지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호흡 분비물을 통해서 퍼지며 잠복기는 12~14일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 3년마다 여름철에 유행하고 유행이 아닌 시기에는 1년 중 어느 때나 발생하는데 가을, 겨울에 약간 더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997123

 

 

3.폐렴구균 폐렴

 

폐렴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영유아와 노인에서 높은 유병률을 나타냅니다. 다행히 폐렴구균 질환은 백신을 통해 일부 예방이 가능합니다.  65세 이상 성인 및 18세 이상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COPD 등 호흡기 기저질환자 등에게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214079

 

 

4.간질성 폐렴

 

폐 간질조직에 염증이 발생하고 섬유화가 진행되는 질환으로 특수한 곰팡이 포자, 석면, 규소, 탄분, 등의 흡입물질이나 흡연 및 유전적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온 국민에 충격을 주었던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앓았던 병명이 바로 간질성 폐렴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운동시 호흡곤란과 마른 기침, 소량의 객담입니다. 운동시 호흡곤란이란 편안히 쉬고 있을 때는 괜찮다가도 평지를 많이 또는 빨리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또는 아침에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기 시작할 때 숨이 차는 증세입니다.

 

 

997092

 

 

5.흡인성 폐렴

 

뇌졸중, 치매, 마비 등 누워서 생활하는 환자 또는 노환으로 인해 연하장애가 있는 이들은 ‘흡인성 폐렴’을 주의해야 합니다. 흡인성 폐렴은 음식물이나 침이 식도가 아닌 기도로 잘못 넘어가 발생합니다. 위액 속의 염산, 구강 내 세균 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백신으로는 예방이 어렵고 사망위험도 높습니다.

 

환자를 눕힌 상태에서는 음식물이 역류되기 쉬우므로 반드시 환자를 앉힌 상태에서 음식을 먹이고, 식후에는 2∼3시간 정도는 앉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https://goo.gl/qdzFso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