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B형, C형 간염, 간질환 / 당뇨병, 내분비질환 / 신장, 방광 비뇨기질환

피부가려움증 유발하는 전신질환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3월 23일

[피부가려움증 유발하는 전신질환]

 

 

 

Sad and smile

 

 

 

 

보통 피부가려움증이 발생하면 피부가 건조하거나 피부질환이 원인이 아닐까 생각하기 쉬운데요,

의외로 ‘전신질환’으로 인한 피부 가려움증이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unhappy woman suffering from hand inch

 

 

 

장기간 콩팥 기능이 떨어져 있는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가려움증을 느끼는데요,

콩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을 하는데, 콩팥 기능이 떨어져 몸에 노폐물이 쌓이면 이것이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혈액 투석을 하게 될 때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쓸개즙이 배출되는 담도가 막혀 황달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폐쇄성 담도질환(원발성 담도 경화증, 간경화 등) 등의 질환에서도 가려움증이 잘 동반됩니다.

 

 

당뇨병이 생기면 신경이 손상되면서 예민해져 가려움증을 잘 느낍니다.

 

 

 

Closeup man hand holding shoulder with pain on white background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환인데, 이와 동시에 혈류량이 늘어나는 게 원인입니다.

혈류량이 늘어나면 피부 표면 온도가 높아지면서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낍니다.

 

 

이 외에도 여러 악성 혈액종양, 장내 기생충증,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에서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 질환에 의한 가려움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이전의 병력 및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을 확인해야 하며 직장검사, 신체검진, 일반 혈액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대변 검사, 갑상선, 간, 신장기능 검사, 혈당 검사 등을 시행하여 원인 질환의 존재여부를 살펴본 후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