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혈관 건강 위협하는 당뇨병 합병증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1월 22일

[혈관 건강 위협하는 당뇨병 합병증]

 

 

 

 

Sad and smile

 

 

 

대표적 만성질환인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당뇨병의 합병증.

특히 만성 합병증들이 주로 혈관 건강이 악화되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혈관 질환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Upset woman listening to her docter talking about a illness in medical office

 

 

 

1. 대동맥 합병증

 

대동맥 합병증이란 대동맥 및 그 가지들로 구성된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혈류공급에 장애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동맥경화증은 고혈압, 흡연 등으로 손상 받은 혈관 내벽에 지질이 달라붙고 이어 염증세포들이 부착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혈관 벽이 두꺼워지며, 결과적으로 혈류공급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이 잘 일어나는 이유는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일반인에 비하여 높으며 당뇨병 자체가 여러 대사장애를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tip101d15011321

 

 

 

2. 뇌혈관질환

 

뇌에 혈류를 공급하는 경동맥 및 뇌동맥 등의 손상으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혈관의 동맥경화가 일어나 혈류 공급이 막히거나 출혈이 일어나면 발생합니다.

 

 

Man Clutching His Heart

 

 

 

3.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성 변화로 좁아지면 심장근육으로 혈류 공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심근 허혈, 손상 및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가슴 통증, 호흡곤란이 일어나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환자의 10-20%는 심장근육의 손상이 진행하여도 이러한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심근 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증상 심근 허혈은 당뇨병이 없는 환자에게서는 1-4%가 발생하는데 비해 당뇨병 환자에게서는 발생률이 높아 조기 진단을 어렵게 하며 이로 인해 심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당뇨병이 없는 환자에 비해 경과나 예후가 나빠지는 요인이 됩니다.

 

 

tip101b13110507

 

 

 

4. 말초혈관질환

 

팔, 다리, 발의 큰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다리, 발로 혈류를 공급하는 주요 혈관이 막히고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다리, 발의 통증, 괴저, 피부궤양, 간헐성 파행 등이 나타나며 다리의 통증은 휴식 시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tip101b13110157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 치료를 받지 않아 고혈당인 상태가 지속되면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급, 만성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철저한 혈당 관리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아주 중요합니다. 정상 범위 내로 혈당이 유지될 수 있도록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병행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합병증을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아울러 적절한 체중과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해야 하며 합병증의 발생과 진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권합니다.

 

 

 

tip101d15010923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제시한 당뇨인의 기본생활 수칙>
● 식사는 제때에, 반찬은 골고루, 양은 알맞게.
● 운동은 매일 한 시간씩 규칙적으로.
● 아는 만큼 치료된다. 당뇨병 공부를 열심히.
● 규칙적인 혈당 측정, 예방되는 당뇨병 합병증.
● 병원 방문은 정기적으로.
● 담배는 합병증의 지름길, 금연하여 예방하자.
● 술 마시면 올라간다. 금주하여 혈당 조절.
● 발 건강은 장수 비결, 발 관리를 잘하자.
● 당뇨병은 조절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 검증된 치료 방법으로 안전하게 건강관리

 

 

http://wp.me/p31uEe-1F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