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혈액 속 지방이 많은, 고지혈증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12월 5일

[혈액 속 지방이 많은, 고지혈증]

 

 

 

Sad and smile

 

 

 
고지혈증이란 말 그대로 혈액 중에 기름 성분인 지질이 많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 현대인들은 잦은 음주와 패스트푸드의 섭취, 그리고 기름진 음식의 잦은 섭취, 운동 부족으로 인하여 고지혈증의 위험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있는데요, 고지혈증을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 ! 속시원내과의원과 알아봐요 !

 

 

 

 

Hand holding test tube with blood plasma.

 

 

 
고지혈증, 왜 위험할까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질 또는 지방, 즉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로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40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 자체가 직접적인 질병의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혈액 속의 지방 성분이 많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혈관에 동맥경화를 일으켜서 혈류 장애를 초래합니다.

동맥경화증이란 동맥 내벽이 두터워져서 동맥이 좁아진 상태를 말하며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한국에서 가장 높은 주요 사망요인입니다.

 

 

 

close up of senior woman and doctor with clipboard

 

 

 

자각증상이 없어 더욱 문제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액검사를 하다가 자신이 고지혈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만약 고지혈증으로 인해 어떠한 증상이 발생하여 병원을 찾아갔다면 이미 고지혈증으로 인한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고지혈증 증상은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없어서 수시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에 방문을 하여야 합니다.

 

 

 

1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방법

 

크게 치료적 생활양식의 변화와 약물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료적 생활양식의 변화란 치료적 식사 요법, 체중 감량, 운동 요법을 말합니다. 식사요법의 목표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칼로리 제한하는 것이고 운동요법은 운동을 통한 에너지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약물치료는 치료적 생활양식 변화만으로 효과가 없거나 효과가 없을 것으로 예상될 때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충분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조절되지 않는 고지혈증 환자나 유전적으로 고지혈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약물요법을 통하여 혈중 지질농도를 정상으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2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총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200mg/dL 아래로 유지해야 하며, 중성지방의 경우 150mg/dL 미만, LDL 콜레스테롤의 경우 130mg/dL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총 고지혈증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250mg/dL 이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상시의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