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흉통 위치별 의심질환 체크 !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3월 17일

[흉통 위치별 의심질환 체크 !]

 

 

 

Sad and smile

 

 

 

가슴에 찌릿한 통증이 오는 흉통. 가슴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인 흉통은 보통 심혈관계 질환으로 의심하기 쉽지만 사실은 상체에 위치한 모든 장기의 문제가 생기면 가슴이 답답한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나 근골격계, 홉흡기계 원인에 의해서도 흉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통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질환, 그리고 구별법에 대해 속시원내과의원이 전해드립니다.

 

 

 

man in blank t-shirt

 

 

1. 심혈관계질환

 

-협심증: 흉통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심혈관계 질환으로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협착되거나 심장의 혈류가 줄어 통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협심증의 통증은 가슴이 짓눌리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쥐어짜는 것처럼 압박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갑자기 찬 공기를 들이마셨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2~10분간 지속되다가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심근경색증: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질환으로 어지럼증, 구역감(토할 것 같은 느낌), 식은땀, 호흡곤란을 동반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됩니다.

 

 

2. 소화기계질환  

소화기계 질환으로 인한 통증은 흉골(가슴 정중앙에 있는 뼈)을 따라 나타납니다.소화기계 질환은 모두 누웠을 때 흉통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명치 끝부터 목구멍까지 타들어 가는 듯한 느낌이 들고 트림이나 목의 이물감을 동반합니다.

 

-췌장염, 췌장암: 흉골 아랫 부분과 등에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미열·구역감·혈압 상승을 동반합니다.

 

 

3. 근골격계질환  

가슴이 콕콕 쑤시거나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아리면 근골격계가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지속 시간은 일정하지 않은데, 길면 수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아픈 부위를 누르면 다른 부위에서도 통증이 느껴지는 압통점(壓痛點)이 있는 게 특징입니다.

 

 

4. 호흡기계질환  

폐색전증·폐렴·기관지염·기흉 등 호흡기계에 병이 생기면, 가슴 옆쪽을 칼로 베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등에 담이 결린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심호흡을 하거나 기침을 하면 심해지고,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wp.me/p31uEe-1Ib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