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기침이 나는 이유, 이렇게 다양해?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9월 6일

[기침이 나는 이유, 이렇게 다양해?]

 

 

 

Sad and smile

 

 

낮과 밤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기침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침이 나면 무조건 감기가 아닐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기침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 없이 마른기침이 오래 지속될 때는 또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아닌가 의심해볼 필요가 있고 증상이 기침만 있다고 해서 방치한다면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94592

 

 

1.환절기 기침

 

찬 공기로 인해 몸이 과민 반응하면서 비강 점막 내 점액 분비를 담당하는 콜린성 자극이 증가하거나, 신경세포 전달에 이상이 생겨 기침이 발생합니다.

 

2. 감기

 

성인들은 흔히 소화불량, 두통, 전신쇠약감과 같은 막연한 증상이 있다가, 콧물이 나오고 목이 아프며 기침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기에 의한 기침은 일반적으로 3주를 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8주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8주가 넘어서도 기침이 계속되면 감기에 의한 합병증이 생겼거나 기침의 원인이 감기가 아닌 것이니 병원에 가야 합니다.

 

 

 

214078

 

3.만성기침

 

8주 이상의 기침을 ‘만성기침’이라 합니다.

콧물이 자주 목 뒤로 넘어가고 잠자리에 누우면 기침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이는 후비루(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성)가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입에 쓴물이 잘 올라오고 저녁을 늦게 먹거나 술이나 커피를 많이 마신 날 밤에 자다가 발작적으로 기침이 반복되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합니다.

 

4. 천식

 

천식은 쌕쌕하는 숨소리나 숨찬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천식은 대기 중에 있는 각종 자극 물질에 의해 쉽게 과민반응을 일으켜 기도가 좁아지거나 경련을 일으킵니다.

 

기침은 자극을 제거하기 위해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기침을 억제하기 위해 강력한 진해제를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원인 질환의 발견을 늦도록 하기 때문에 적절한 검사 과정 없이 스스로 진단하여 병을 키우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 goo.gl/ALZG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