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내 몸속의 돌, 위석 증상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4월 27일

[내 몸속의 돌, 위석 증상]

 

 

 

 

Sad and smile

 

 

위석은 위장관 내에서 여러 가지 소화되지 않은 이물질이나 장 내용물이 혼합되어 응고물을 형성하는 것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성 위 마비, 혼합 결체 조직 질환, 위 부분 절제술과 미주신경 절제술로 인하여 위배출 시간이 길어진 경우에 잘 형성됩니다.

구성 성분에 따라 모발로 형성된 모발위석, 과일이나 야채의 섬유소 등이 혼합된 식물위석, 혼합 형태인 동식물섬유위석 및 약제에 의해 발생된 약물위석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식물위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감을 먹을 때 감씨를 먹는 습관이 있다면 감씨가 위석의 핵으로 작용하여 위석이 생기기 쉬우므로 감은 반드시 씨를 빼고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iarrhea man

 

 

위석의 증상

 

위석은 움직이면서 위벽을 손상시켜 위궤양을 일으키는가 하면 소장을 막아 음식물과 소화액, 가스 등 장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게 해 장운동을 마비시키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복통이 가장 흔하며 돌이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식후에 포만감이 일찍 찾아옵니다.

 

 

위석의 치료

 

위석은 크기가 작은 경우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보고된 바 있으나 치료 원칙은 위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내시경을 통한 생겸자나 올가미, 쇄석 바스켓만으로 분쇄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위석이 너무 단단한 경우는 추가적인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콜라를 직접 위석에 주입하거나, 콜라를 마시게 하여 용해시키는 방법, 아르곤 플라즈마의 고주파 전류를 위석에 전도시키는 방법 등이 시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 폐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Glass of Cola with Ice

 

 

콜라를 많이 마시면 위석이 예방되나요?

 

콜라를 이용한 위석의 제거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으나 콜라가 위석을 용해시키는 기전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콜라의 산도가 2.6으로 위산과 비슷하여 위 내의 단백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용해가 잘 되게 하며, 콜라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기포 및 콜라 성분 중 하나인 탄산수소 나트륨이 위석의 용해를 돕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위석의 치료방법으로 콜라를 이용하고 있으나 예방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는 것이 없습니다.

위석진단사례 http://me2.do/xq4CE4KR

 soksiwon_kr_20160427_143851

 

 

http://wp.me/p31uEe-1J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