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B형, C형 간염, 간질환

다클린자, 순베프라 약물의 작용 기전 이창화 원장 | 2016년 1월 17일

다클린자, 순베프라 약물의 작용기전 동영상입니다.

다클린자의 작용기전을 알아보면
NS5A의 경우 바이러스에 감연된 간세포내에서 replication complex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replication complex형성과 virion 조립과정 모두에 핵심역할을 합니다.)

바이러스의 복제과정중 다클린자는 NS5A에 붙어서 dimer 형성을 방해하여 구조적인 뒤틀림을 일으키는 NS5A 억제제로 작용합니다.
NS5A 의 domain 1 부위는 여러 유전자형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므로 pangenotypic 약제로 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 : 현재에는 유전자형 1b에만 순베프라 약제와 동시치료에만 승인 받은 상태임)

추가적으로 다클린자는 복제과정이후의 새로운 C형간염바이러스의 조립역시 방해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순베프라는 다클린자와 달리 NS3  단백질 억제제로서  NS3/NS4A 단백질 억제제 복합제에 부착하여 복제과정에 중요한 비구조적 단백질의 절단을 억제합니다.
두가지 약제의 병용 투여로 바이러스 복제에 여러 주기와 여러단계를 한꺼번에 작용하여 높은 치료율을 가져옵니다.

(화면 아랫쪽의 바 bar 로 인하여 한글 자막이 보기 어려운 경우 마우스로 동영상 중앙을 살짝 클릭후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바가 사라집니다. ) 위의 동영상은 BMS로 부터 포항에서 2015년에 개최된 BMS의 다클린자, 순베프라 런칭 심포지엄에서 제공 받았습니다, 다운로드와 허가없이 배포를 금합니다.  http://wp.me/p31uEe-1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