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돼지감자 바로알기, 모든사람에게 좋을까?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5월 27일

[돼지감자 바로알기, 모든사람에게 좋을까?]

 

 

 

 

 

Sad and smile

 

 

 

 

앞서 돼지감자의 주요성분인 이눌린의 효능과 영양성분을 알아봤는데요,

과연 ‘이눌린’은 모든 사람들이 섭취해도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돼지감자를 과도하게 먹으면 안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nior woman and doctor with tablet pc

 

 

 

1. 당뇨병

 

당뇨병환자에서 돼지감자가 ‘천연인슐린’이라는 잘못된 정보로 인해 병원에서 처방 받은 인슐린이나 경구혈당강하제 대신 혈당을 낮추기 위해 돼지감자를 사용한다면 혈당 조절이 안되고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심각한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만성콩팥병

 

돼지감자의 칼륨함량은 630mg으로 고구마, 감자와 비교할 때 칼륨함량이 더 높습니다. 만성콩팥병환자의 경우 칼륨의 섭취를 1일 약 1500mg 이하로 권장하므로 하루에 돼지감자 250g 이상을 섭취한다면 이미 1일 칼륨허용량을 초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콩팥병환자의 경우 돼지감자를 주식이나 반찬으로 자유롭게 섭취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Diarrhea man

 

 

3.과민성대장증후군

 

돼지감자는 설사형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서는 복통이 심해지고 설사가 유발되는 등 증상 악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돼지감자의 이눌린이 포드맵의 주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포드맵은 소장과 대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미생물에 의해서 발효되어 가스를 만들어 복부팽만감과 불편감을 일으키고 설사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http://wp.me/p31uEe-1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