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돼지감자 바로알기, 영양성분 분석 포항속시원내과 | 2016년 5월 26일

[돼지감자 바로알기, 영양성분 분석]

 

 

 

 

Sad and smile

 

 

 

돼지감자는 옛날에 사람은 못 먹고 돼지나 먹는 감자라 하여 돼지감자라 불렸다고 하는데요,

뚱딴지처럼 이곳저곳에서 마구 돋아나 밭을 버린다고 해서 옛 어른들이 뚱딴지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돼지감자가 최근 기능성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유는 바로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돼지감자, 정말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오늘은 돼지감자의 영양성분 분석과 함께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ticap1209634

 

 

*돼지감자=천연 인슐린?

 

돼지감자의 주요성분은 ‘이눌린’인데요, 이를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과 발음이 비슷해 오해하시고 인슐린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눌린의 인체에 갖는 효과는 식이섬유와 유사합니다.

 

– 장내 유익한 유산균의 영양 급원으로 이용

-공복감을 저하시키고 식이섬유소로 인한 대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

-식이섬유소에 의한 혈당 상승 지연은 동물이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에서 혈당 조절에 효과를 보인다.

-담즙산의 배설을 도와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3D person with magnifier

 

 

 

*돼지감자의 영양성분표 비교

 

 

naver_com_20160526_101136

 

 

돼지감자는 감자, 고구마와 대체적으로 비슷한 영양성분을 보이나 칼로리는 고구마의 1/2, 식이섬유소는 감자의 약 3배를 가짐으로써 저칼로리 식품은 맞습니다.

하지만 감자와 비교해보면 비슷한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식사량 조절 없이 간식으로 추가적인 섭취를 한다면 오히려 평소보다 열량 섭취가 증가하여 체중 조절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http://wp.me/p31uEe-1L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