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빨리 먹는 식습관이 유발하는 질환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8월 28일

[빨리 먹는 식습관이 유발하는 질환]

 

 

 

Sad and smile

 

 

 

유난히 식사를 빨리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시간에 쫓겨서 어쩔 수 없이 빨리 먹는 분들이 있는가하면 성격이 급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빨리 먹는 식습관은 우리 몸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20766009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식사시간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사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식사 시간이 5분 미만은 7%, 5분에서 10분 미만은 44.4%, 10분에서 15분 미만은 36.2%로 나타났습니다. 10명 중 9명의 식사 시간이 15분을 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식사가 15분 전에 끝나면 식욕억제 호르몬이 작용하지 않아 포만감을 덜 느끼게 돼 과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때 칼로리 섭취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각종 대사 질환의 단초가 되는 것입니다.

 

 

20371465

 

 

 

비만 유발

 

우리의 몸에 음식물이 들어가기 시작한 후 20~30분 이상이 지나면 뇌는 포만감이 든다는 신호를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하지만 식사를 빨리하는 사람의 경우 식사 시간이 짧게는 5분부터 길게는 20분도 채 되지 않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식사를 다 마치게 되고, 따라서 과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과식은 자연스럽게 체중 증가로 이어져 빨리 먹는 습관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 유발

 

잘 씹지 않고, 많은 양이 한꺼번에 위와 장으로 내려가게 되면 위에는 ‘과부하’가 옵니다. 한 번에 소화해 낼 수 있는 음식물의 양이 한정되어 있는데, 이를 벗어난 과한 음식물 섭취로 인해 위가 제 역할을 하는 데에 무리가 와 부담이 되는 것입니다.이러한 소화 기능의 저하는 속 쓰림, 복통, 소화 불량, 소화가 되지 않아 느껴지는 불편함과 위염,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궤양 등 다양한 위장 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뇌 건강에도 영향

입에서 씹는 저작활동을 할 때 대뇌피질을 자극하고,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뇌세포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함으로써 치매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잘 안 씹는 식사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치매와도 연결된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치매환자들에게 치료운동으로 씹는 운동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20162331

 
빨리먹는 식습관 고치고 싶다면?

 

늘 빨리 먹던 밥을 하루아침에 천천히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쁜 식습관을 그냥 내버려 둘 순 없죠. 빨리 먹는 식습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숟가락 대신 젓가락 이용해 식사하기
-음식은 최소 20회 이상 충분히 씹기
-적어도 15분 이상 식사하기
-한가지 반찬만 먹지 않고 여러 반찬을 천천히, 맛 느끼며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