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위를 쥐어 짜는 듯한 고통, 위경련 정보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2월 2일

[위를 쥐어 짜는 듯한 고통, 위경련 정보]

 

 

Sad and smile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날, 명치 부근에 뭔가에 찔리는 느낌이 들거나 위가 비틀어지는 느낌이 든적 있으신가요? 바로 ‘위경련’ 증상일 확률이 높은데요,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위경련이 일어나는 이유는 과로, 과도한 다이어트, 음식물 등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인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우리 몸에서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위경련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고통스러운 위경련,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속시원내과의원이 전해드립니다.

 

 

 

 

SILL279_의학일러스트-007

 
위경련의 증상

일반적으로 위의 운동을 통한 가벼운 통증이 몇 분 간격으로 짧게, 혹은 지속해서 몇 시간씩 나타납니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나타나지 않는 식으로 반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벼운 통증의 경우 일상 생활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 배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이나 구토 증상, 가슴 통증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실신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위경련으로 시작되어 다른 소화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복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아주 다양합니다. 위암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장관 질환, 췌장 질환, 담낭이나 담도의 다양한 질환이 상복부 통증을 더욱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질적 원인이 없이도 기능성 소화 불량도 상복부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위경련의 치료법

 

위경련의 치료법으로는 원인을 찾아 치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지만, 증상 자체의 완화를 위해서는 진경제나 진정제를 사용하거나 수액 요법을 시행하는 것들이 위경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347000

 

 

위경련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개선

 

-흡연의 경우엔 점막이 자극 되기 때문에 금연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약 2시간 전에는 위장에 무리를 주는 음식들도 되도록이면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또한 최소화 해주시는 것도 위경련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가 아프다고 해서 끼니를 거르거나 굶는 일이 발생하면 위산의 농도가 높아져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이로 인해 위궤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