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쥐어짜는 듯한 위의 고통, 위경련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2월 6일

[쥐어짜는 듯한 위의 고통, 위경련]

 

 

 

Sad and smile

 

 

 

위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으로 통증이 이어지는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위경련은 특히 고통스러운 질환으로 꼽힙니다.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위의 운동을 통한 가벼운 통증이 몇 분 간격으로 짧게, 혹은 지속해서 몇 시간씩 나타납니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나타나지 않는 식으로 반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잦은 음주, 흡연, 불규칙한 식사, 과도한 스트레스, 상한 음식 섭취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의 경우에도 위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26499

 

 

*위경련의 진단
담석증, 췌장염,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급성 위염등이 있을 때 위경련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후 위내시경이나 복부 초음파 등으로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여 위경련이 질환과 연관된 증상인지, 단순히 스트레스나 식습관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인지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경련 예방법

 

 

취침 전 3시간 이내에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게 좋으며 금연과 금주를 권합니다.

무엇보다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게 중요하며 특히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합니다. 우리의 위장은 오랜 시간 비어있게 되면 위산의 농도가 증가해 궤양이나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s://goo.gl/1ftmL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