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엄마가 폐결핵이라는진단을..

home 게시판 상담하기 이창화 원장님 저의 엄마가 폐결핵이라는진단을..

이 질문글은 1개의 답변과 2명의 참여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창화 원장에 의해 5 년, 5 월 전에 업데이트 됐습니다.

2 글 보임 - 1 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글쓴이
  • #4567

    네이버 지식in

    1389697327903
    안녕하세요15살 남자입니다 우리엄마가 병원을갓더니 폐결핵이라는 진단을받고왓습니다 폐결핵 처방은일단6개월 약복용인데 좀더 확신하게 폐결핵일때 좋은음칙과 나쁜음식을 보내주세요

    • 이 질문글은  속시원내과에 의해 5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질문글은  속시원내과에 의해 5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질문글은  속시원내과에 의해 5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4573

    이창화 원장

    안녕하세요.
    포항 속시원내과 이창화입니다.

    폐결핵을 진단 받으셨네요.
    폐결핵은 마이코박테리움 (Mycobacterium Tuberculosis)라고 하는 세균에 의해 폐조직이 감염되어
    생기는 호흡기 감염병 입니다.

    비말 감염으로 상대방에게 전염되며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인해 점액이 튀어서 전염이되고 책이나 물건등으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치료는 항생제를 복용하는데, 4가지 약을 병용 치료하여야 하며 2개월간 아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지나마이드 제제를 복용후 4개월간 아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을 복용하며 약을 약간 감량합니다. 다약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이유는 폐결핵균은 세포분열이 느려서 쉽게 치료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객담 도말 검사가 가장 중요하며 결핵균이 나타나는 경우 도말양성 폐결핵, 결핵균이 안나타나는 경우 도말 음성 폐결핵으로 나뉩니다.
    객담 배양 검사도 중요한데 드물게 MOTT라고 해서 결핵균 이외의 마이코박테리움 감염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약제 내성 검사에서 향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객담 검사는 반드시 받으시기 바랍니다.

    초치료(첫치료)에서 제대로 약 복용을 안하시는 경우에 약제에 내성을 띌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다제내성 결핵균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첫 6개월 치료를 잘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합니다.

    질문은,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한 것이었죠?
    폐결핵은 음식과 연관이 없습니다.
    약복용은 음식과 연관이 있는데 모든약을 식사전에 공복시 복용하여야 합니다.

    혈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폐결핵과 동반한 장결핵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속시원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2 글 보임 - 1 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