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관련질문드립니다.

home 게시판 상담하기 이창화 원장님 b형간염관련질문드립니다.

이 질문글은 1개의 답변과 2명의 참여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창화 원장에 의해 4 년 전에 업데이트 됐습니다.

2 글 보임 - 1 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글쓴이
  • #5176

    oksuye

    b형간염으로 항바이러스 치료를 한지 10년째 되는 환자입니다. 첨에는 제픽스를 쓰다가 1년만에 내성이 와서 제픽스+헵세라를 2년정도 쓰고도 hbv dna가 음성이 안되어서 바라+헵세라 조합을 쓰다가 내성은 더이상 안발견되었지만 작년초부터 “바라+비리어드 “조합으로 쓰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alt ast 다정상이고 hbeag 는 5정도로 나오고 hbv dna는 real time pcr 검사법으로 음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afp수치가 5년전 바라크루드를 쓰기 시작할때부터 많이 높지는 않지만 조금 높습니다. 9-11사이를 왔다갔다하고 올해초엔 13정도 나왔다 다른병원에서 다시 검사하니 9정도 나오고 해서 ct촬영을 했으나 이상은 없었습니다.
    항바이러스로 바이러스 억제는 잘되고 있는거 같은데 바라크루드 약제 설명서의 발암성 문제는 항상 찝찝합니다. 이 부분은 걱정을 안해도 되는겁니까? 제 기우일지도 모르겠으나 환우회 활동하면서 보면 몇명안되시지만 간염에서 간암으로 발전하는 드문케이스 들이 대부분 바라크루드를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 이 질문글은  oksuye에 의해 4 년, 2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5383

    이창화 원장

    안녕하세요.
    이창화 원장입니다.

    10년정도 약물 복용하였으면 왠만한 약제는 다 경험해 보셨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장기 복용으로 인한 약제 내성이 문제가 되었으나 현재 HBV DNA PCR : negative라면 지금 복용하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쵯너일 것 같습니다.

    바라크루드로 인해 발암가능성은 굳이 염두에 두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간염 환자분의 간경화, 간암 발생은 바라크루드 약물로 기인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aFP 수치가 지속적으로 정상 수치를 넘어 간다면 초음파 추적검사를 꼼꼼하게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환자분도 많은 경험이 있으시므로 ^^ 처방 받으시는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하여 약물 치료 지속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비리어드 단독요법으로도 좋은 결과 얻었다는 보고도 많이 나오고 곧 간학회에서 B형 간염 치료의 가이드라인이 새로 개정될 것 같습니다.

2 글 보임 - 1 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