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 간염 전염성과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합니다

home 게시판 상담하기 이창화 원장님 C형 간염 전염성과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합니다

이 질문글은 1개의 답변과 2명의 참여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창화 원장에 의해 3 년, 8 월 전에 업데이트 됐습니다.

2 글 보임 - 1 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 글쓴이
  • #5414

    neatdays

    안녕하세요. 네이버에서 너무 답변을 잘 달아주신 걸 보고 질문 남깁니다.

    며칠 전 외할머니께서 간암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연세는 85세이시고요,,, 최근에 C형 간염으로 약을 오랫동안 복용 중이셨다 합니다. 완치가 안되서 6개월 쉬고 재 복용하라고 하였는데 이번에 많이 아프셔서 검사를 해봤더니 간암이라네요..

    거기에 출혈로 위독하신 상황이 있어 혈관 조영술로 간을 응급처치 하셨고 지금은 다른 치료는 받지 않고 있고 회복 중이신데요.

    C형 간염에 대해 알아보니 굉장히 위험하고 치료도 어려운 거 같아 절대 걸리지 말아야 할 거 같아요,,,, 그동안 꽤 오랫동안 앓고 계셨었는데 말씀을 안하셔서 아무도 몰랐다고 합니다 ㅠㅠ … 저는 일단 가장 옆에서 간병하시는 저희 어머니가 넘 걱정이 되어… 전염의 경로, 전염을 막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몇년만에 뵙긴 하지만 엄마와는 자주 만나셨구요 ~ 온천 여행도 다니셨어요
    그리고 매년 저희에게 김치나 절인 반찬을 자주 해서 보내주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A, B형은 접종하여 항체가 있고 C형 간염은 음성으로 나와서 감염이 되거나 하진 않은 듯 합니다.
    할머니가 위독하신 상황이지만 간병하느라 밤새고 무리하시는 엄마와 다른 가족, 친척들도 이제 60대셔서 걱정이 되네요~

    1. 현재 C형 간염을 치료중이셨는데 무증상으로 아주 오래전부터 앓아왔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일단 저희 가족들에게 검사부터 받으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가장 옆에서 간호하는 엄마와 친척분들은 어떻게 조심을 해야 할지요?
    (구토하신적도 있었고 수술 직후엔 못움직이셔서 소변도 받으셨다고 합니다)

    2. 지금 간에 대한 치료는 하고 있지 않고 있는데요.. 암이 진행이 많이 되어 있고 다른 장기로도 전이가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 앓고 계시는 병이 암이신데… 간염도 여전히 활동성인것이고 전염성이 있는 건가요?

    3. 제가 3년전에 감기나 몸살이 아닌데 고열이 일주일정도 지속되고 간수치가 세자리수 정도로 높고 (구체적인 기억은 안납니다) 혈소판이 4만 정도로 떨어지는 증세가 있어 대학병원 감염내과까지 가서 열체크 하고 그랬었습니다 ㅠㅠ
    당시에 먹던 한약이 있었는데 약을 중단하니 2-3일 후 회복이 되었고 약이 안맞아 그랬겠거니 하고 살았는데 이 증세는 간염과는 관계가 없는 거겠죠>?

    그 이후로 제가 약처방 받거나 할 때 간수치가 걱정되어서 감기약 항생제 등의 약을 먹을 때는 영양제종류는 피한다던지 하면서…나름 조심은 하는데요…간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가요?

    4. 저랑 엄마는 B형 간염 항체가 있는데 아빠랑 동생은 없습니다. 동생은 간염 주사를 2회 (총6번) 맞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또 접종해야 하나요?
    병원에서는 안 맞아두 된다고 했는데,, 급 걱정이 되어서요~

    제가 질문이 많았습니다.. 일단 할머니가 많이 아푸시지만 중장년대 이신 저희 부모님 다른 친척들도 이제 나이가 꽤 있으셔서 절대 걸리시면 안될 거 같구요~
    C형 간염을 걸리신다거나 했을 시에도 치료도 쉽지 않을 거 같아,,, 미리 제가 주의사항을 알고 알려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검색을 하거나 하는 정보로 뚜렷하게 명확하게 알려주는 자료가 없어 질문드리니 꼭 상세한 답변 부탁드려요~

    • 이 질문글은  neatdays에 의해 3 년, 9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5439

    이창화 원장

    안녕하세요

    할머니 건강은 어떠신지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C형 간염의 치료는 인터페론과 리바비린이 현재 표준치료 방법이나
    고령의 연세와 간암까지 진행이 된 상태라면 C형 간염의 치료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C형 간염의 치료 목적이 간경화나 간암으로의 예방을 위해 하는 것인데
    벌써 간기능이 좋지 않으므로 치료의 과정을 견뎌내시기도 어려울 뿐 더러 여러 합병증 등이 예상됩니다.

    C형 간염은 예방 접종이 없으므로 밀접한 접촉 등을 피하여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고
    C형 간염에 대한 치료나 진단, 등은 저희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글 보임 - 1 에서 2 까지 (총 2 중에서)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