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 본원 치료 증례 소개

대장 용종 절제술로 대장암 제거한 54세 남자 이창화 원장 | 2022년 5월 13일

3년전 부터 가끔씩 혈변이 있었으나 트레일러 운전 하는 업무의 특성상 아픈 곳이 없어서 지내다가

처음으로 대장 내시경을 받으신 분입니다.

직장 출혈

직장 출혈, 대장암, 용종

대장 내시경 진입시 직장부위의 자발적인 출혈 소견이 관찰되며 상부에서 출혈이 있음을 의미하고 화면에도 대장 용종이 관찰됩니다.

대장암, 용종

대장암

하행결장으로 진입해보면 약 1cm 크기의 유경성 용종이 관찰되며 기다란 줄기(목)가 관찰됩니다. 특징적으로  머리 부분의 표면 중앙이 움푹하게 함입되어 있고 주변부가 불규칙하고  확대 영상에서 표면 혈관이 불규칙하게 관찰되어 초기 대장암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용종입니다.  이분의 경우 1cm 이상 크기 용종이 8~9개 정도 발견되어 한 번에 다 제거 하지는 못했고, 오늘 사이즈가 크거나 대장암 의심되는 용종 총 5개를 제거하였습니다.

용종에 대한 점막절제술 시술 후 모습입니다. 지연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헤모클립으로 혈관을 잡고 지혈한 모습입니다.

제거한 뒤의 모습입니다. 절제후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색상이 어둡게 관찰됩니다.

조직검사 결과지 입니다.  예상대로 4번에 용종에서 분화도가 좋은 대장암(선암)으로 확인되었으며  점막층(mucosa) 내의 점막내 근육층(muscularis mucosa)을 뚫고 점막하층(submucosa) 까지 침범된 것이 현미경 조직검사에서 관찰됩니다.

4.0.4

하부 소화관인 대장에서 대장점막암과 대장암 1기의 구별이 중요한데, 모식도를 확인해보면 레이어의 위치와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예일 대학교의 조직 슬라이드와 비교해보면 그 침범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medcell.med.yale.edu/systems_cell_biology/gi_tract_lab.php)

절제 부위의 deep margin, lateral margin에 암세포의 침윤이 없지만 1개월 이내 추적검사와 복부 CT 예정입니다

혈액검사상 CEA 대장암 표지자가 4.6으로 높게 측정되었고 향후 대장암 제거 이후 감소 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대장암 병기 (Stage)는 점막층과 점막하층까지 침범되어 국한 된 경우이므로 1기 (stage 1)으로 추정되며 림프절과 원격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복부 , 골반 CT 촬영 예정입니다.

대장암 1기는 문헌상 5년 생존율이 90% 이상입니다.